전지적 조연시점

조연 ‘늙은 당나귀’의 관점에서 재해석한 동물농장





조연 ‘늙은 당나귀’의 관점에서 재해석한 동물농장조연 ‘늙은 당나귀’의 관점에서 재해석한 동물농장



영국의 한 농장


굶주림을 참지 못한 동물들이
인간을 내쫓는다.


인간들이 사라지자
동물 중에서 가장 똑똑한 돼지 두 마리가 농장 지도자가 되는데…


과연 동물들은 인간이 없는 동물농장에서
각자가 원하던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까?




https://www.kyobostory.co.kr/resources/lib/jwplayer-6.12/jwplayer.flash.swf" width="100%" height="100%" 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 bgcolor="#000000">



  • 이동통신망을 이용하여 영상을 보시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재생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이 안 될 경우FAQ > 멀티미디어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본 콘텐츠는 역사적 사건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일부 내용은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줄거리

농장에서 인간을 내쫓은 후 동물들은 얼마간 행복한 시간을 보내지만, 동물들의 지도자가 된 돼지 스노볼과 나폴레옹은 서로 다투기 시작한다.
결국 나폴레옹이 사나운 개들을 이용해 스노볼을 농장에서 쫓아내고 권력을 독점한다. 이후 동물들은 풍차 건설을 위해 고된 노동을 하게 되고, 지도층인 돼지들은 인간들처럼 특권을 누리는데…

그런데도 나폴레옹을 믿고 따르던 말 복서가 과로로 인해 쓰러지자, 나폴레옹은 복서를 병원에 데려가기로 약속한다. 하지만 복서는 병원이 아닌 도축업자에게 팔려 가고, 돼지들은 그 돈으로 위스키를 사서 마신다.





작가 소개
조지 오웰

1903년, 당시 영국령이었던 인도 벵골에서 태어나 5년간 버마에서 경찰로 근무한 조지 오웰. 이후 파리와 영국에서 밑바닥 생활을 경험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첫 작품 <파리와 런던 안팎에서>를 출간한다. 하지만 그는 스페인 내전에 참전해 목에 총을 맞는 큰 상처를 입고 영국으로 돌아와 요양한다. 그때 한 소년이 말에게 채찍을 휘두르는 모습을 보고 새로운 작품에 대한 영감을 얻는다. 그 작품이 바로 <동물농장>이다. 1945년, 동물의 관점에서 소련의 체제를 풍자한 소설. 이후 1949년, 최대 걸작인 <1984 >를 완성한 조지 오웰은 다음 해 건강이 악화하여 47세의 젊은 나이에 생을 마감한다.





작품 소개
<동물농장>

인간에 의해 착취당하던 동물들이 혁명을 일으켜 인간들을 내쫓고, 동물농장을 건설하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혁명을 성공시킨 후 지도자층인 돼지들만 특권을 누리면서 동물들은 혁명 전보다 더 심한 착취를 당한다. 소설 속에 등장하는 각 캐릭터는 소련 체제의 특정 인물 또는 계급을 상징하고 있는데 독재자인 수퇘지 나폴레옹은 스탈린을, 나폴레옹에게 쫓겨난 라이벌 스노볼은 트로츠키를 의미한다. 또 나폴레옹을 군말 없이 따르는 말 복서는 노동자 계급을, 냉소적인 늙은 당나귀 벤저민은 현실에서 도피하는 나약한 지식인을 뜻한다.




  • ·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입니다.

  • · 본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상업적 무단복제와 수정, 캡처 후 배포 도용을 절대 금합니다.
작성일
2022-07-21
광화문에서 읽다 거닐다 느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