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화문 읽거느 새단장 기념 이벤트 2016.01-18~02.29광화문 읽거느 새단장 기념 이벤트 2016.01-18~02.29

6분 클래식

남성에 가려진 여성을 보다

 

6분클래식 - 헨리크 입센 '인형의 집'6분클래식 - 헨리크 입센 '인형의 집'

여성해방 문제를 최초로 다룬 헨리크 입센

오늘 소개할 책은 최초의 페미니즘 희곡으로 꼽히며 여성 해방 운동에 큰 영향을 미친 작품, 헨리크 입센의 『인형의 집』입니다.
『인형의 집』은 지금으로부터 약 140년 전에 나온 작품으로 여성의 참다운 삶에 대한 고민이 녹아 있으며 여성해방운동의 불씨가 된 세계 근대 희곡 대표작입니다.

  • 이동통신망을 이용하여 영상을 보시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재생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이 안 될 경우FAQ > 멀티미디어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본 콘텐츠는 역사적 사건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일부 내용은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6분클래식 - 헨리크 입센 '인형의 집'6분클래식 - 헨리크 입센 '인형의 집'

저자 헨리크 입센은 근현대극의 출발점에 서서 근대 사상과 여성해방운동의 깊은 영향을 끼친 20세기 작가입니다. 1828년 노르웨이 남부 항구도시 시엔의 부유한 상인 집안에서 태어났으나 여덟살 때 집이 파산하여 힘든 유년시절을 보냈습니다. 1855년에 발표한 단막극 ‘전사의 무덤’이 공연되면서 대학 진학을 단념하고 본격적으로 희곡 집필에 몰두하는 한편 친구들과 함께 사회주의적 성향의 주간신문 ‘사람’을 창간하여 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이어 사회와 개인의 갈등을 다룬 ‘인형의 집’ 등을 발표했습니다.

그는 1906년 뇌졸중으로 사망할 때까지 꾸준히 집필한 희곡 30여 편은 한 작품, 한 작품 극예술의 새로운 경지에 도달하며 논쟁의 도마 위에 올랐고, 수많은 사람들을 열광시켰습니다. 이런 선구적인 작품이 140여년 전에 그의 손에서 창작되었다고 하니, 그를 '현대극의 아버지'라고 부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노태훈
글 / 노태훈

문학평론가, 1984년생

이력
중앙신인문학상 평론부문
계간『자음과 모음』편집위원

  •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입니다.
  • 본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상업적 무단복제와 수정, 캡처 후 배포 도용을 절대 금합니다.

 

 

작성일
2022-04-26

소셜 댓글

SNS 로그인후 댓글을 작성하시면 해당 SNS와 동시에 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URL 공유시 전체 선택하여 복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