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인문학

일상에서 발견한 인문학의 세계Ⅰ

일상에서 발견한 인문학의 세계일상에서 발견한 인문학의 세계

MZ 세대를 타겟팅 하는 마케팅 에이전시 '대학내일'의 백송은과 조영욱.
트렌드 최전선에서 본인만의 독자적인 콘텐츠로 소통하는 두 사람은, 더욱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고전 작품을
들춰보며, 언젠가 클래식의 영역에 들어갈 새로운 콘텐츠 장르를 끊임없이 탐구한다. 어려운 주제도 쉽고 말랑말랑하게
풀어내는 이들은, 앞으로 인문학이 어떤 방식으로 대중에게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할까?

안녕하세요,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영욱: 대학내일에서 영상을 촬영하고 제작하는 영상 PD 조영욱입니다.

송은: 같은 회사 미디어센터에서 자사 미디어와 SNS를 운영하는 백송은 에디터입니다.

에디터(PD)를 처음 꿈꾼 계기가 있을까요?

영욱: 영화를 좋아해 감독이 꿈이었습니다. 그러다 짧은 콘텐츠 제작을 선호하는 제 취향을 따라 다양한 일과 클라이언트를 접하는 에이전시에서 영상 PD의 길을 걷게 됐죠.

송은: 재밌고 웃긴 콘텐츠를 달고 살았어요. 재밌는 건 주변에 공유해 한참이고 대화를 나눴죠. 그렇다 보니 에디터로 일한다면, 좋아하는 콘텐츠를 직접 만들며 즐길 수 있겠더라고요.

마케터가 다수인 회사에서 에디터(PD)로 일하는 건 어때요?

영욱: 시장을 폭넓게 이해하면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어요. 지금은 제작의 영역을 넘어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생각과 고민을 고려하죠.

송은: 맞아요. 저도 처음엔 에디터의 관점에 갇혀 있었어요. 그런데 마케터와 꾸준히 일하면서 점점 그들의 관점에서 콘텐츠의 이면, 그러니까 제작물의 반응과 그에 따른 마케팅 수치까지 살피게 됐습니다.

어떤 콘텐츠를 주로 만드는지, 그리고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를 소개해 주세요.

송은: 대학생을 위한 공감형&유머형 콘텐츠와 장문 콘텐츠를 만들어요. 작년부터 MBTI를 주제로 콘텐츠를 많이 만들다가 MBTI연구소에 박사님을 직접 뵈러 간 적도 있죠. 그런데 박사님 이메일 계정이 'MBTI@MBTI'여서 '뼛속까지 MBTI 인이구나…'라며 웃었던 기억이 납니다.

영욱: 저는 뮤지션의 라이브 콘텐츠를 만들어요. 뮤지션을 선정해 미공개 곡을 처음 무대로 올리죠. 섭외부터 아트웍 결정, 영상 송출까지, 어떻게 하면 뮤지션이 만족할지 고민이 커요.

평소에 인문학 콘텐츠에도 관심이 많다고 들었어요.

영욱: 옛날부터 장르를 가리지 않고 영화를 많이 봤어요. 보면 볼수록 영화는 종합예술이더라고요. 문학, 조명, 미술, 장비, 기술 등 모든 요소가 사각의 스크린에 조화롭게 담기니까요. 이런 점에서 영화는 아는 만큼 보인다고 생각해요.

송은: 평소에도 요즘 뭐가, 왜 유행하는지 자주 들여다봐요.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는 거죠. 주변의 삶을 이해하면서 트렌드나 시의성 있는 문학, 영화, 연극 등 다양한 장르를 접해요. 최근 본 <작은 아씨들>도 고전이 원작이었다는 사실을 이번에 알게 됐어요.

좋아하는 창작자가 있다면?

영욱: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과 그의 대표작 <펄프 픽션>을 손꼽아요. 선형적 흐름으로 일관했던 기존의 영화 문법을 파괴하는 데 그치지 않고, 작품성과 스토리텔링을 바탕으로 대중과 평단에 충분히 어필한 작품이죠. 그만큼 설득력이 대단하고 파괴력도 큽니다. 실은 쿠엔틴 타란티노의 필모그래피를 보며 큰 용기를 얻었어요. 엘리트 영화인 코스를 밟은 건 아니지만 콘텐츠를 많이 접하고 연구해, 결국 본인 고유의 방법으로 풀어낸 서사에 감동했죠.

송은: 이동건 웹툰 작가를 좋아해요. 정리되지 못한 감정이나 기분을 그림과 대사로 잘 표현해 깊은 공감을 끌어내죠.
보편적인 감정을 새롭게 조명한다는 점에서 웹툰도 언젠가 인문학 장르가 되리라 믿어요.
박해영 각본가가 빚은 주인공들의 찌질한 감성도 제 취향인데요. 드라마 <또! 오해영>을 보면 주인공이 예쁘고 완벽해야 한다는 클리셰를 탈피해 하나의 장르를 개척했어요. 고전 작품이 혜성처럼 등장했던 것처럼, 기존의 질서를 전복시키면서 발전하는 양상이 눈에 띄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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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2-10-26
광화문에서 읽다 거닐다 느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