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기어때

베트남을 닮은 건축, ‘튜브 하우스’의 사연

베트남을 닮은 건축

“옛 공간에 깃든, 꿈틀거리는 숨결.”

트남을 여행하다 보면 특유의 독특하고 눈에 띄는 도시 풍경을 거리에서 마주합니다. 폭이 아주 좁지만 높이 솟은 오래된 집들이 줄지어 선 모습이죠. 바로 ‘튜브 하우스(Tube House)’라고 불리는, 베트남의 대표적인 건축 양식입니다. 튜브 하우스는 베트남의 역사와 사회문화적 특성이 반영된 독특한 건축 양식으로, 수많은 베트남인의 다양한 삶의 장면을 지금까지 오래도록 담아왔습니다.

ⓒ 정보근

브 하우스는 고정된 형태가 아닌, 시대의 변화와 함께 새로운 모습으로 재해석되며 변화 중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젊은 건축가들이 전통적인 튜브 하우스를 창의적으로 보존하고 현대적이고 스타일리시한 상업·문화공간으로 리노베이션(Renovation)하여 새로운 숨결을 불어 넣고 있죠. 이렇게 다시금 꿈틀거리며 변화 중인 튜브 하우스들의 풍경은 마치 역동적으로 성장 중인 나라, 베트남과 어딘가 닮은 듯합니다.

그 독특한 외형에 숨어있는 베트남의 근현대사

“튜브 하우스의 독특한 형태는, 베트남의 역사가 남긴 건축적 유산이죠.”

브 하우스의 폭은 3~4미터 정도로 좁지만 높이는 3층에서 7층까지 올라가며, 내부는 20~30미터까지 깊숙이 들어가는 기다란 형태의 건축 양식입니다. 비율이 기다란 통을 닮았기에 베트남어로 파이프라인을 뜻하는 '냐옹 nhà ống’이라고 부르며, 영어로는 '튜브 하우스 Tube House’라고 번역하죠. 베트남의 구도심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주거 형태로, 특히 하노이와 호치민처럼 도시의 역사가 오래 축적된 구시가지에 밀집합니다.

트남도 우리나라처럼 격동의 근현대사를 거쳐왔습니다. 프랑스의 식민 통치를 받았고, 내전과 베트남 전쟁을 겪었으며, 공산당의 사회주의 체제와 그에 뒤따랐던 개혁개방정책을 거쳐, 빠르게 경제성장을 이루는 현대까지 이릅니다. 베트남만의 특수한 역사와 사회문화적인 특성이, 바로 튜브 하우스의 독특한 형태가 탄생하는 배경이 되었죠. 그렇다면 과연 어떤 사연이 있어서 베트남만의 도시 풍경을 만드는 튜브 하우스의 형태가 탄생한 것일까요?

ⓒ 정보근

랑스는 50여 년간 베트남을 식민 통치했습니다. 그렇기에 프랑스의 영향을 받은 유럽의 고딕·로마네스크 양식 건축물들이 지금도 많이 남아있죠. 그런데 프랑스는 당시 집의 입구 너비가 넓을수록 부유하다고 판단하여, 건축물의 폭을 기준으로 세금을 부과했습니다. 폭이 넓은 집에 높은 세금을, 폭이 좁은 집에 낮은 세금을 부과했죠. 그렇다 보니 베트남 사람들은 세금을 줄이기 위해 폭을 좁게 유지하고, 깊이와 높이를 늘려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그 결과, 튜브 하우스의 독특한 형태가 발전하게 된 것이죠.

후 베트남은 사회주의 국가로 거듭나며, 토지분배 방식을 바꿉니다. 토지소유권을 폐지하여 국가가 토지를 소유하도록 정한 것이죠. 그리고 베트남은 사회주의의 평등이념에 부합하는 토지분배 방식을 통해 모든 사람에게 주거권을 보장하고자 했는데, 그 과정에서 많은 수의 토지가 길에 맞닿을 수 있도록 땅을 최대한 좁고 길게 분할했습니다. 그렇게 도시구조는 좁고 긴 땅의 형태로 굳어졌고, 여기에 들어서는 건물 역시 폭이 좁은 대신 길이가 긴 형태로 이어졌죠.

트남은 지금 빠르게 성장하는 나라입니다! 수많은 젊은 인구가 경제와 산업을 풍부히 뒷받침합니다. 한편, 이렇게 빠른 경제성장과 도시화가 ‘튜브 하우스’의 쓰임새를 새롭게 재해석합니다. 오랫동안 대가족이 함께 살아온 주거 공간이었지만 도시에서 핵가족이 늘고 신축 주택이 많이 공급되며, 역사 깊은 튜브 하우스들은 이제 주거 공간 외에도 카페, 호텔, 레스토랑, 갤러리, 잡화점 등 여러 상업공간으로 활발히 리노베이션되고 있습니다!

오래된 것들을 재해석하는 곳

“복잡한 도시의 흐름 안쪽으로, 숨은 안식처가 생기다.”
ⓒ Như Mỹ Hoàng

중에서도 튜브 하우스의 특별한 재해석 사례가 바로 베트남 호치민의 ‘The Cocoa Project’ 카페입니다. 1950년대에 지은 전형적인 튜브 하우스 양식의 건축물을 새로운 공간 구성의 카페로 바꿨죠. 건축물이 도로와 맞닿은 외벽은 남기고, 그 너머 안쪽으로는 구조물을 비워 복잡한 도시 속에 숨은 휴식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도로와 붙은 외벽은 베트남의 복잡한 차량 흐름을 막는 차단벽처럼 작동해, 거리의 소음으로부터 분리된 조용한 정원과 커피숍이 탄생했죠. 번화한 도시 속 고요한 오아시스처럼 말이죠.


Ⓒ Như Mỹ Hoàng

축 디자인을 맡은 설계사무소 T3 Architects는 이 건물에 새로운 역할과 디자인을 기획하는 방식으로, 그동안 덧댄 재료를 모두 뜯어내고, 50년대부터 존재했던 건축물 본연의 오래된 질감과 재료들이 느껴지도록 유도했습니다. 고전적인 튜브 하우스에 트렌디한 느낌이 깃든 상업 공간 디자인 사례로 거듭났죠.


Ⓒ Như Mỹ Hoàng

처럼 집이었던 곳이 이제 카페로 바뀌었습니다. 그럼에도 70년 전 만든 테라조 계단과 처마 장식, 난간, 석회 페인트칠 등은 지금도 남아 여전히 축적된 시간을 드러냅니다. 그렇기에 식구들이 살을 부대끼며 잠을 자던 공간에 이제 사람들이 커피를 마시러 찾아옵니다.

튜브 하우스들을 그냥 부수기 보다 새로운 역할을 부여해 그에 맞춰 다시 공간을 디자인했습니다. 기존의 땅을 완전히 갈아 엎고 건물을 전부 새롭게 올리기에는 자금이 부족하고, 땅과 건물의 모양대로 이미 굳어진 도시구조 때문에 토지끼리 유기적인 병합도 힘들기 때문이죠. 하지만 세월의 오랜 흔적이 묻은 건축은 여전히 매력적입니다.



Ⓒ Như Mỹ Hoàng

형태가 아닌 속성이 만드는 풍경

“단지 건축 양식이 아닌, 끊임없이 변화 중인 베트남의 현재를 보다.

브 하우스가 베트남 대표 건축 양식으로 여겨지는 이유가 건축물의 형태에만 있을까요? 튜브 하우스는 과거에서 현재까지, 계속해서 베트남의 문화를 담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근현대사적 특성을 반영해 탄생한 튜브 하우스는, 이제 시대의 변화에 유연하게 발맞춰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태어나고 있죠.

축 양식에 숨은 역사를 탐구하고, 그것의 변화를 목격하고, 새로운 이야기들을 발견할 때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본질을 보존하면서 동시에 변화를 수용하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베트남의 튜브 하우스에서 단지 건축 양식이 아닌, 변화 중인 베트남의 현재가 보이는 듯합니다.

정보근
글 / 정보근

정림건축에서 건축설계와 공간기획·컨설팅을 맡고 있습니다.
다양해지고 있는 공간, 그리고 입체적인 경험에 대한 인사이트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입니다.
  • 본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상업적 무단복제와 수정, 캡처 후 배포 도용을 절대 금합니다.
작성일
2023-08-28
광화문에서 읽다 거닐다 느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