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그림 산책

김홍도의 문인화, 일상의 발견과 기록

옛그림 산책 : 병진년화첩 옛그림 산책 : 병진년화첩
무관 집안에서 태어난 화원

김홍도(金弘道, 1745~1806년 이후)는 18세기 후반 조선에서 가장 뛰어난 화가였다. 김홍도는 중인 출신이다. 그의 고조부, 증조부가 모두 무관이었다. 즉 그는 무관 벼슬을 한 중인 집안에 서 태어나고 자랐다. 그러나 김홍도가 어디서 태어났으며 어떤 과정을 통해 도화서(圖畫署) 화 원(畵員)이 되었는지 등 그의 초년에 대한 정보는 매우 부족하다. 김홍도가 21세 때인 1765년 에 도화서 화원으로 ≪경현당수작도계병(景賢堂受爵圖禊屛)≫을 제작한 것을 보면 그는 대략 10대 후반에 도화서에 들어간 것으로 추정된다.

수원 화성 팔달문ㅣ수원화성박물관
수원 화성 팔달문ㅣ수원화성박물관
정조의 신임을 받았던 ‘왕의 화가‘ 김홍도

김홍도는 정조(正祖, 재위 1776~1800)가 즉 위하면서 일약 최고의 도화서 화원으로 입신했다. 정조의 김홍도에 대한 신뢰는 매우 깊었다. 정조는 궁중의 그림 관련 일을 모두 김홍도에게 맡겼다. 김홍도는 정조가 신임했던 나라를 대 표하는 ‘왕의 화가’였다. ‘왕의 화가’로서 활동한 김홍도의 능력과 역할은 1795년에 정조가 화 성(수원)에 행차한 일을 기록하고 그림으로 그린 거대한 궁중 회화 프로젝트에서 살펴볼 수 있다. 1795년 정조는 어머니 혜경궁 홍씨를 모시고 화성으로 행차하였다. 화성으로의 행차, 즉 화성원행(華城園幸)이 이루어지기 직전에 김홍도는 충청북도 괴산에서 연풍현감(延豐縣監) 직을 마치고 한양으로 돌아왔다. 1월 말에 도화서로 복귀한 김홍도는 곧바로 정조의 화성원행 에 참여하였다. 여독을 풀기도 전에 김홍도는 정조의 화성 행차에 참여하여 한창 공사 중인 화성을 살펴보고 화성에서 열린 행사에 참석하였다. 2월 16일 정조는 8일간의 화성원행을 마 치고 창덕궁으로 복귀하였다. 원행의 준비 과정부터 의궤의 인출(印出)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 실을 상세히 기록한 『원행을묘정리의궤(園幸乙卯整理儀軌)』는 정조의 화성 행차를 정리한 종 합 보고서이다. 김홍도는 의궤를 설명하는 데 필요한 삽화인 도식(圖式) 제작을 총감독하는 직 책을 맡았다. 의궤에는 각각의 해당 내용을 설명하는 그림인 도식이 들어갔다. 먼저 도화서 화원들이 도식을 그렸고 김홍도가 이것을 검수(檢修)하였다. 이 도식들은 판각(板刻)되어 의궤 의 본문과 함께 출간되었다.
강렬한 사인(士人) 의식을 지니고 있었던 김홍도

김홍도는 도화서 화원, 즉 신분은 중인이었지만 강렬한 사인(士人) 의식을 지니고 있었던 인물 이다. 1795년에 정조의 화성원행과 관련된 대규모 궁중 회화 프로젝트를 주도했던 김홍도는 돌연 1796년부터 자신의 사인(士人) 의식을 드러낸 문인화를 그리기 시작했다. 이후 김홍도는 도화서 화원으로서의 업무보다는 자신의 내면의식을 드러낸 작품 제작에 몰두하였다. 1796년 봄에 김홍도는 산수, 풍속, 인물, 화조(花鳥)를 그린 총 20폭으로 구성된 ≪병진년화첩(丙辰年 畵帖)≫(리움미술관(舊 삼성미술관 리움) 소장)을 제작하였다. 이 화첩은 현재 보물 제782호로 지정되어 있다. ≪병진년화첩≫은 김홍도가 화성원행에 참여한 후 한양으로 돌아와 그린 작품 으로 생각된다.

그림 1. 김홍도, <옥순봉(玉筍峯)>, <<병진년화첩(丙辰年畵帖)>>, 1796년, 종이에 담채, 26.7 x 31.6 cm, 리움미술관
그림 1. 김홍도, <옥순봉(玉筍峯)>, <<병진년화첩(丙辰年畵帖)>>, 1796년, 종이에 담채, 26.7 x 31.6 cm, 리움미술관
새로운 화풍이 담긴 병진년화첩

김홍도는 정조(正祖, 재위 1776~1800)가 즉 위하면서 일약 최고의 도화서 화원으로 입신했다. 정조의 김홍도에 대한 신뢰는 매우 깊었다. 정조는 궁중의 그림 관련 일을 모두 김홍도에게 맡겼다. 김홍도는 정조가 신임했던 나라를 대 표하는 ‘왕의 화가’였다. ‘왕의 화가’로서 활동한 김홍도의 능력과 역할은 1795년에 정조가 화 성(수원)에 행차한 일을 기록하고 그림으로 그린 거대한 궁중 회화 프로젝트에서 살펴볼 수 있다. 1795년 정조는 어머니 혜경궁 홍씨를 모시고 화성으로 행차하였다. 화성으로의 행차, 즉 화성원행(華城園幸)이 이루어지기 직전에 김홍도는 충청북도 괴산에서 연풍현감(延豐縣監) 직을 마치고 한양으로 돌아왔다. 1월 말에 도화서로 복귀한 김홍도는 곧바로 정조의 화성원행 에 참여하였다. 여독을 풀기도 전에 김홍도는 정조의 화성 행차에 참여하여 한창 공사 중인 화성을 살펴보고 화성에서 열린 행사에 참석하였다. 2월 16일 정조는 8일간의 화성원행을 마 치고 창덕궁으로 복귀하였다. 원행의 준비 과정부터 의궤의 인출(印出)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 실을 상세히 기록한 『원행을묘정리의궤(園幸乙卯整理儀軌)』는 정조의 화성 행차를 정리한 종 합 보고서이다. 김홍도는 의궤를 설명하는 데 필요한 삽화인 도식(圖式) 제작을 총감독하는 직 책을 맡았다. 의궤에는 각각의 해당 내용을 설명하는 그림인 도식이 들어갔다. 먼저 도화서 화원들이 도식을 그렸고 김홍도가 이것을 검수(檢修)하였다. 이 도식들은 판각(板刻)되어 의궤 의 본문과 함께 출간되었다.
그가 추구했던 일상의 발견과 기록

≪병진년화첩≫에 들어있는 (그림 2)는 풍속화이지만 김홍도가 1778년에 정 교하게 그린 ≪행려풍속도병(行旅風俗圖屛)≫(국립중앙박물관 소장)과 달리 매우 간결하게 봄 에 소를 이용해 땅을 가는 농민을 그린 그림으로 김홍도가 추구했던 ‘일상의 발견과 기록’의 양상이 잘 나타나 있다. 의 화면 전경(前景)에는 시냇물이 졸졸 흐르고 있다. 시냇물 주변에는 여러 각진 돌들이 흩어져 있다. 잡석(雜石) 더미 너머로 한 농부가 황소를 이용해 열 심히 밭을 갈고 있다. 농부는 맨발로 쟁기를 밀고 있는데 이 장면을 검둥개가 한가롭게 바라 보고 있다. 그림 오른쪽에는 큰 나무가 솟아있으며 나뭇가지에 까치 한 마리 앉아 있다. 나무 밑에는 정담을 나누는 노인 두 명이 보인다. 이 그림에는 목가적(牧歌的)인 분위기가 화면에 가득하다.
그림 2. 김홍도, <경작도(耕作圖)>, <<병진년화첩>>, 1796년, 종이에 담채, 26.7 x 31.6 cm, 리움미술관
그림 2. 김홍도, <경작도(耕作圖)>, <<병진년화첩>>, 1796년, 종이에 담채, 26.7 x 31.6 cm, 리움미술관
그림 3. 심주, <유외춘경도(柳外春耕圖)>, <<산수첩(山水帖)>>, 15세기 후반, 종이에 담채, 38.7 x 60.2 cm, 넬슨-애트킨스미술관(The Nelson-Atkins Museum of Art)
그림 3. 심주, <유외춘경도(柳外春耕圖)>, <<산수첩(山水帖)>>, 15세기 후반, 종이에 담채, 38.7 x 60.2 cm, 넬슨-애트킨스미술관(The Nelson-Atkins Museum of Art)
명나라의 대표 문인화가 심주(沈周)

이 그림은 명나라를 대표하는 문인화가인 심주(沈周, 1427~1509)가 그린 ≪산수첩 (山水帖)≫(넬슨-앳킨스미술관) 중 뒷마당에서 채소를 가꾸는 인물들을 그린 그림과 목가적인 측면이라는 점에서 유사하다(그림 3). 그림 장르는 풍속화이지만 에서 김홍도는 땅을 가는 장면을 사실적으로 묘사하지 않고 평담(平淡)한 필치로 땅을 가는 농부를 그림으로써 자 신이 추구했던 문인화풍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문인화는 문인화가의 일상과 관련이 깊다. 심주는 자신이 보고 느낀 주변의 풍경과 사물, 동 식물을 평담하고 간일(簡逸)한 화풍으로 그렸다. 심주가 그린 ≪사생첩(寫生帖)≫(1494년, 타 이페이 국립고궁박물원 소장)에는 그가 본 연꽃 위에 앉아 있는 개구리, 고개를 숙이고 있는 암탉, 몸을 오그리고 앉아 있는 고양이 등 여러 동물들이 간략한 필치로 묘사되어 있다. 그는 일상생활 속에서 만나게 되는 동물과 식물들을 소략한 필치로 그렸는데 화면 구성이 단순하고 필묵법도 간략하지만 이 그림들은 격조 높은 아취(雅趣)가 충만한 작품들이다. 이와 같은 심주 의 간솔한 문인화풍은 중국 문인화의 정수가 되었다.
그림 4. 김홍도, <백로횡답(白鷺橫畓)>, <<병진년화첩>>, 1796년, 종이에 담채, 26.7 x 31.6 cm, 리움미술관
그림 4. 김홍도, <백로횡답(白鷺橫畓)>, <<병진년화첩>>, 1796년, 종이에 담채, 26.7 x 31.6 cm, 리움미술관
김홍도와 심주 화풍의 유사점

또한 ≪산수첩≫에 들어있는 집의 뒷마당에서 채소를 가꾸는 인물들, 바위산 위에 올라가 먼 곳을 쳐다보는 노인, 학을 배에 싣고 유유히 강을 건너는 문인, 고요한 강을 가로지르는 배들, 강에 서 고기를 잡는 사람들을 그린 그림들은 일상의 가치를 발견하고 이것을 담백(淡白)한 필치로 그려낸 심주가 추구했던 문인화의 세계를 잘 보여주고 있다. 김홍도와 심주는 ‘일상의 발견과 기록’이라는 측면에서 그림에 대한 태도 및 화풍에 있어 매우 유사하다. 특히 김홍도는 화가로서의 태도에 있어 심주와 유사하다. 그는 아름다운 단양의 명소들 및 소 타고 강을 건너는 소년, 강가에서 낚시하는 인물들, 봄날에 쟁기질하는 농부, 다리를 건너는 노인, 단풍 진 산속에서 서로를 부르는 꿩들, 봄을 알리는 까치들, 평화롭게 물에서 노니는 백 로들, 강에서 헤엄치는 오리들, 나뭇가지에 앉아 있는 독수리, 전답(田畓)을 가로지르는 백로 들(그림 4) 등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장면들을 평담하고 간솔한 필치로 그려냈다.
그림 5. 그림 2의 세부, 김홍도의 작품
그림 5. 그림 2의 세부, 김홍도의 작품
그림 6. 그림 3의 세부, 심주의 작품
그림 6. 그림 3의 세부, 심주의 작품

김홍도는 부드러운 먹과 청신(淸新)한 담채를 사용하여 우아하고 세련된 분위기가 넘치는 산수화, 풍 속화, 화조화를 그렸다. 병풍화의 대가로 또한 정교한 묘사력과 채색 능력을 갖춘 최고의 도화서 화원으로 그가 그린 그림들과 ≪병진년화첩≫은 화풍에 있어 완전히 구분된다. 김홍도는 ≪병진년화첩≫에서 그가 추구했던 문인화풍을 본격적으로 실험했으며 이후 다수의 화첩 그림 들을 그렸다. 현재는 낱장으로 본래의 화첩에서 분리된 그림들이 많지만 김홍도는 1796년 이후 왕유(王維, 699~759), 두보(杜甫, 712~770), 소식(蘇軾, 1037~1101) 등 중국의 저명한 시인들의 시를 소재로 한 시의도(詩意圖) 등 다수의 문인화를 그렸다. 그렇다면 왜 김홍도는 ≪병진년화첩≫과 같은 작품을 제작한 것일까? 그 이유는 그의 사인(士人) 의식, 즉 문인 의식 과 관련된다. 김홍도는 신분은 중인이었지만 강렬한 사대부 의식을 지닌 인물이었다.

장진성
글 / 장진성

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교수, 1966년생

공저서
『Landscapes Clear and Radiant : The Art of Wang Hui, 1632-1717』

저서
『단원 김홍도 : 대중적 오해와 역사적 진실』

역서
『화가의 일상 : 전통시대 중국의 예술가들은 어떻게 생활하고 작업했는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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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3-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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