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의 지혜

좌절 속에서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고전의 지혜 : 좌절 속에서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폐세자 탈출 사건고전의 지혜 : 좌절 속에서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폐세자 탈출 사건
  • 이동통신망을 이용하여 영상을 보시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재생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저작권으로 인해 자막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 오프라인 강연을 편집하여 제공해 드리며, 사정에 따라 매끄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동영상 Play 안 될 경우 FAQ > 멀티미디어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본 콘텐츠는 역사적 사건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일부 내용은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가졌다가 하루아침에 빼앗기게 되었다면 무작정 그것을 다시 되찾으려고만 해야 할까요?
권력을 되찾기 위해 비현실적인 계획을 세우고, 불확실한 희망을 품었던 광해군과 그의 아들 이지! 폐세자 탈출 사건으로 우리는 실패 후 가져야 하는 태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실패한 원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다음 행보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정확히 알아야 다시 일어설 수 있습니다.

고전의 지혜 : 리더의 선택, 좌절 속에서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폐세자 탈출 사건

한밤 중에 길을 헤매던 남자

1623년 5월, 강화도에서 한 병졸이 밤에 순찰을 돌다가 길을 헤매고 있는 젊은 남자를 발견하게 된다. 도망가는 남자를 붙잡아 수색해 보니 은덩어리와 쌀밥, 그리고 황해도 관찰사에게 보내는 편지가 나왔다. 심문을 해 보니 그 남자는 바로 광해군의 아들, 이지였다. 세자였던 그는 왜 한밤 중 강화도에서 길을 헤매고 있었던 걸까?

고전의 지혜 : 리더의 선택, 좌절 속에서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폐세자 탈출 사건

광해군 일가의 비극, 그리고 폐세자의 탈출

임진왜란 당시 세자였던 광해군은 피난을 간 선조 대신 조정을 이끌어 민심을 얻게 되었고, 우여곡절 끝에 왕위에 오르게 되었다. 그는 국가의 제도를 개편하고, 중립 외교를 펼치며 임진왜란 이후의 조선을 정비해 나갔다. 하지만 무리한 토목공사와 정적과 종친의 처단으로 인해 민심을 잃게 되었고, 결국 서인세력이 일으킨 정변으로 인해 궁에서 쫓겨나게 된다.

광해군 일가는 강화도로 유배를 가게 되었고, 이런 고립된 삶을 광해군은 견뎠지만 그의 아들인 이지는 받아들이지 못하였다. 결국 이지는 한양으로부터 받은 생활 물품에서 발견한 가위와 인두로 집 주변에 쳐진 울타리 밑으로 땅굴을 파 탈출을 시도하게 된다.

고전의 지혜 : 좌절 속에서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폐세자 탈출 사건

쓸쓸한 최후를 맞이한 아버지와 아들

이지는 26일동안 땅굴을 파서 여비와 식량을 챙기고, 나루터를 통과하기 위해 관찰사의 편지까지 위조하여 준비한다. 그는 결국 몰래 땅굴을 통해 울타리 밖으로 나가는 데 성공한다. 하지만 그쪽 지리에 밝지 못했던 이지는 결국 길을 잃어버렸고, 순찰을 돌던 병졸에게 잡히면서 그의 탈출은 허무하게 끝나고 말았다.

이 사건은 조정에 보고되었고, 인조와 신하들의 긴 논의 끝에 이지에게 자결을 명하는 것이 결정되었다. 이지는 그렇게 생을 마감하게 되었다. 그의 아버지 광해군은 왕위와 가족을 모두 잃었지만 결코 삶을 포기하지 않았다. 언젠가는 자신을 지지하는 세력이 자신을 구하러 올 거라 믿으며 17년동안이나 삶을 이어 간 이후 쓸쓸하게 최후를 맞이했다.

울타리 밖으로만 나가기만 하면 어떻게든 되었을거라 믿은 이지와 맹목적인 희망을 가졌던 광해군, 우리는 그들의 선택을 어떻게 보아야 할까요?

비참한 말로를 보낸 부자(父子)가 주는 교훈

광해군과 그의 아들 이지는 하루 아침에 모든 것을 잃었다. 이전의 화려한 삶으로 돌아가고 싶은 것이 당연하나, 둘 다 대책 없이 행동하여 결국 다시는 돌아갈 수 없었다. 폐세자 이지는 유배지에서 탈출만 하면 큰 일을 이룰 수 있을거라 생각했지만 그 이후의 일을 계획하지 않았고, 아버지 광해군은 참고 기다리기만 하며 군주로서의 도리보다는 권력을 되찾고 싶은 마음에만 집착하였다. 이들은 자신들이 왜 권력을 잃었는지에 대해서는 스스로 돌아보지 않은 채 살아가다 결국 비참한 죽음을 맞이하고 말았다. 진정한 리더는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 왜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 그리고 어떻게 해야 이러한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지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 실행해야 할 것이다.

  •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입니다.
  • 본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상업적 무단복제와 수정, 캡처 후 배포 도용을 절대 금합니다.
작성일
2017-05-10
광화문에서 읽다 거닐다 느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