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의 지혜

[동양고전 리더의자격09] 언제나 '지금'을 통찰하라

 

고전의 지혜 돈과 명예를 동시에 거머쥔 장사꾼, 여불위고전의 지혜 돈과 명예를 동시에 거머쥔 장사꾼, 여불위
  • 이동통신망을 이용하여 영상을 보시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재생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동영상 Play 안 될 경우 FAQ > 멀티미디어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지속적인 변화 없이 안정적인 수익을 내기는 어렵습니다.
때문에 리더는 끊임없이 현재를 통찰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힘을 길러야 합니다.
작은 가능성에 대한 과감한 투자로 당대 최고의 부자가 된 여불위의 행적을 통해
그 지혜를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고전의 지혜 돈과 명예를 동시에 거머쥔 장사꾼, 여불위

중국 전국시대 말기, 위나라의 여불위는 뛰어난 상술을 지닌 상인이었다. 투자금액의 10배 이상을 벌만큼 수완이 좋았으나 여불위는 이에 만족하지 않았다. 그는 자원이 풍부한 조나라로 가서 사업구상을 하였고, 당시 진나라 왕손이 조나라로 인질로 잡혀왔음을 알게 된다. 그는 소양왕의 손자 이인으로 당시로서는 왕위계승의 가능성이 거의 없는 인물이었다. 여불위는 진나라 왕실의 상황을 면밀히 조사한 후, 이인을 찾아가 제안을 한다.

“내가 왕자님을 진나라 군주의 자리에 앉혀주겠소.
만약 그렇게 되면 그 공을 인정하여 합당한 대우를 해주시오”

여불위는 왕위계승 가능성이 거의 없는 이인에게 거액의 돈을 투자하기로 결심한다. 언뜻 보면 무모해 보이는 그의 과감한 투자는 사실 치밀한 전략과 계산에서 나온 것이다.

여불위는 이인이 조나라의 관리들과 교제할 수 있도록 경제적으로 지원을 하는 동시에, 소양왕의둘째 아들이자 이인의 아버지인 안국군의 총애를 받고 있는 화양부인을 찾아간다. 그는 설득 끝에 화양부인이 이인을 양자로 삼게 하는데 성공하고, 이인은 안국군의 세자가 된다. 안국군은 본래 둘째 아들이었기 때문에 왕위에 오를 수 없었으나, 갑작스런 태자의 죽음으로 소양왕의 뒤를 이어 왕위에 오르게 된다. 그리고 여불위 덕분에 소양왕의 세자가 되었던 이인은 결국 안국군의 왕위를 계승 받아 왕이 된다. 여불위가 이인을 도운 지 15년만의 일이었다.

이인은 여불위에게 많은 땅와 식읍을 주고, 진나라 최고 벼슬인 승상으로 임명시킨다. 마침내 여불위는 돈과 명예를 동시에 거머쥔 유일무이한 인물이 된 것이다.

미래를 예측하는 힘

여불위는 원석을 알아보는 안목과 과감히 투자하는 결단력,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처세술과 서두르지 않고 기회를 기다리는 인내심을 갖추었기에 결국 자신의 목표를 이루게 됩니다.

이러한 여불위의 행적은 수시로 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정확한 판단으로 미래를 예측하고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리더들에게 좋은 귀감이 될 것입니다.

  •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입니다.
  • 본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상업적 무단복제와 수정, 캡처 후 배포 도용을 절대 금합니다.

 

작성일
2016-03-15

소셜 댓글

SNS 로그인후 댓글을 작성하시면 해당 SNS와 동시에 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URL 공유시 전체 선택하여 복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