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의 지혜

[동양고전 리더의자격06] 동기부여의 중요성

고전의 지혜 리더를 만들어 내는 리더, 소진 리더는 통한다고전의 지혜 리더를 만들어 내는 리더, 소진 리더는 통한다
  • 이동통신망을 이용하여 영상을 보시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재생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동영상 Play 안 될 경우 FAQ > 멀티미디어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조직 내 능력은 출중하지만 좋은 기회를 만나지 못해 정체되어있는 직원들이 간혹 있습니다. 리더는 이런 직원들이 역량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적합한 자리에 앉혀 동기부여를 해주는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별한 동기부여를 통해 낮은 자리에 있었던 장의를 재상으로 등용시킨 소진의 이야기가 귀감이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소진과 장의는 위(魏))나라 사람이었다. 소진은 조나라 왕에게 등용되어 중요한 직책을 맡았으나 장의는 자신의 재주를 알아주는 이를 만나지 못해 방황하고 있었다. 당시 소진은 합종책을 추진하고 있었는데, 합종책이란 진나라의 국력이 갈수록 강해지자 동맹의 6국(연·조·위·한·제·초)이 연합하여 진에 대항하려는 책략이었다. 소진은 진나라가 6개국 중 하나를 공격하여 합종책을 깨뜨릴 것이라 예측했다. 그래서 능력은 뛰어났으나 기회를 만나지 못한 장의를 진나라에 등용시키고자 한가지 꾀를 낸다.

소진은 장의가 자신을 찾아오게 한 후, 일부러 장의를 만나주지 않고 그를 무시하며 홀대했다. 장의는 그런 소진에게 충격을 받아 진나라에 등용되어 복수할 것을 결심한다. 이후 소진은 몰래 사람을 보내어 장의가 진나라에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적극 도와준다.장의는 소진의 도움으로 진나라에 벼슬을 얻게 되었고, 그제서야 소진은 자신의 숨은 의도를 장의에게 알려준다. 얼마 가지 않아 장의는 실력을 인정받아 진나라의 재상으로 등용되어 진의 천하통일 발판을 마련했지만, 소진이 있는 조나라를 직접 해하기 위한 계책은 세우지 않았다.

리더를 만들어 내는 리더

소진은 장의를 진나라에 등용시키기 위해 그를 직접적으로 도와주기 보다는, 앞에서는 그를 홀대하고 뒤에서는 몰래 도와주는 방법을 택합니다. 장의에게 강력한 동기를 부여하는 동시에 그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 것입니다. 리더라면 조직원이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동시에,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해주어야 합니다. 단, 소진의 방식을 그대로 따르는 것이 아니라 해당 직원의 특성을 고려하여 그에 적합한 방식을 사용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더불어 직원의 성장이 자신 및 조직의 이익에 부합하게끔 목표를 설정하고 관리하는 지혜도 필요할 것 입니다.

  •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입니다.
  • 본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상업적 무단복제와 수정, 캡처 후 배포 도용을 절대 금합니다.
작성일
2015-12-07

소셜 댓글

SNS 로그인후 댓글을 작성하시면 해당 SNS와 동시에 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URL 공유시 전체 선택하여 복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