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가의 독서 교육

[박지원 家]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읽혀라

  • 이동통신망을 이용하여 영상을 보시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재생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동영상 Play 안 될 경우 FAQ > 멀티미디어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박지원 家]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읽혀라
명 문장가이자 실학의 대가였던 연암 박지원은 명문가 출신이었다. 5대조 할아버지는 선조 임금의 사위였고 할아버지 박필균은 조선 후기에 정권을 장악했던 붕당인 노론의 중심인물이었다. 결혼 역시 당대 명문가였던 이보천의 딸과 했다. 하지만 연암 박지원도 어린 시절엔 책을 싫어하고 공부와는 담을 쌓은 아이였다. 연암이 책을 읽고, 공부를 하게 된 데에는 그 집안의 특별한 독서교육법이 있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박지원 가문의 특별한 독서교육법을 함께 살펴보자.
명문가 추천도서 - 사기열전
연암 박지원이 처음으로 관심을 가졌던 책 - 어린이를 위한 사기열전 -
전문가의 한 마디
『사기』는 동양 최고의 역사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궁형을 당한 사마천이 중국의 역사를 솔직하고 상세하게 그린 책입니다. 다양한 위인들과 영웅들의 이야기가 담겨있는데 특히 사마천의 시각으로 섬세하게 냉철하게 영웅들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독서를 싫어하는 아이들을 위한 책 - 해리포터 -
전문가의 한마디
재미있는 이야기가 담겨있는 『해리포터』 같은 책을 추천합니다. 『해리포터』 는 초등학교 3학년 이상이면 충분히 재미있게 읽어낼 수 있습니다. 책 속 환상과 모험이 가득한 마법의 세계 이야기는 아이들에게 흥미를 불어올 수 있고, 책 읽기의 재미에 빠지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전문가 추천도서 -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
전문가소개
안상헌 소장(Meaning독서경영연구소)
책 읽기를 통해 세상을 살피고 현명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연구하는 독서와 자기 계발의 전문가.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인문학 공부법』, 『미치도록 나를 바꾸고 싶을 때』 등의 책을 펴냈다.
  •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입니다.
  • 본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상업적 무단복제와 수정, 캡처 후 배포 도용을 절대 금합니다.
작성일
2014-05-22

소셜 댓글

SNS 로그인후 댓글을 작성하시면 해당 SNS와 동시에 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광화문에서 읽다 거닐다 느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