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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의 철학

[연의 철학] 여우와 사자

-이틀 전-
윤재문 : 수연씨 남자친구 역할이요? 김수연 : 결혼을 전제로 만나던 남자가 있었는데.. 얼마전에 헤어졌거든요. 윤재문 : 네... 훌쩍이는 수연 ‘흑 흑 흑’ ‘훌쩍’ 김수연 : 다행히 아빤 전 남친 이름만 알고... 얼굴은 모르세요. 워낙 바쁘셔서... 그런데 이번에 만나보고 싶다고... 연락이... 윤재문 : 네.... 수연 재문의 손을 두손으로 ‘덥썩’ 잡으며 김수연 : 부탁이에요, 작가님! 제발 하루만 제 남친 역할 좀 해주세요! 저희 아빠 몸 약해서 충격 받으면 안 된단 말이에요! 윤재문 : 네?!!? 연(緣)의 철학 5화 - 여우와 사자 현재시점 – 재문과 수연의 아버지가 갤러리 작품을 보고있고 뒤에서 그 둘을 지켜보는 수연과 해미 강해미 : 마키아벨리가 말한 간교한 여우가 바로 여기 있구나. 김수연 : 뭔 소리야, 그게? 강해미 : 그런 게 있어. 그보다... 왜 여기서 만나니? 좋은 카페 다 버려두고. 김수연 : 아빠가 나 일한데도 보고 싶다고 하셔서... 겸사겸사. 강해미 : 넌 작가님한테 미안하지도 않니? 저러다 울겠다, 야. 김수연 : 나중에 밥이나 사주면서 달래주지 뭐. 그리고... ‘콰~앙!!’ 벽을 치는 주먹 김수연 : 우리 아빠 그렇게 무서운 사람 아니야. 벽을 친 주먹은 수연의 아버지. 벽이 갈라지는 모습을 재문이 땀을흘리며 쳐다봄 수연아버지 : 허허, 웬 파리가... 재문은 눈물흘리며 수연을 쳐다보고 해미는 수연의 목을조름 윤재문 속마음 : 수연씨, 거짓말쟁이! 몸 약하다면서요! 강해미 : 니 월급에서 까도 되지? 수연이 ‘끄덕끄덕’ 거림 수연아버지 : 그새, 딸을 찾는 건가? 재문 : 네? 아니 그게... 수연아버지 : 후후 다 이해하네. 안보이면 아주 미치겠지?
수연아버지 : 우리 수연이처럼 얌전하고 예쁘고 여성스럽고 착하고 손맛도 좋은 여자는 이 세상에 없으니까.
재문 수연이 자신을 ko시켰던 것을 생각하며 윤재문 : …. 확실히 손맛은... 찰지긴 하죠... 수연아버지 : 내가 잘 못 챙겨줘서 그래. ... 애 엄마와 헤어지고 한동안 방황했거든. 거의 바다에서 살다시피 했지. 수연아버지의 회상- 꼬마인 수연과 젊었을 적 아버지 김수연 : 아빠 안 가면 안돼? 수연아버지 : 돈 많이 벌어서 올게. 할머니 말씀 잘 듣고 있어야 해. ‘크흑!’ 울면서 떠나는 수연아버지 수연아버지 : 그렇게 수연이는 할머니 손에서... 작은삼촌 손으로... 작은 삼촌 손에서 고모 손으로... 친척집을 전전하며 거의 혼자 자라다시피 했지. 내가 다시 수연이를 찾았을 때는... 수연이 초등학생쯤 길가를 걸어가는 수연에게 아버지가 옴 ‘다다다다다’ 수연아버지 : 수연아!! 이리와! 아빠야!!! 김수연 : 히이익!!!!! 유괴범이다아아아!!! 수연아버지 : 아빠라니까!!!! 김수연 : 끄아아아아악!!! 현재시점 재문과 수연아버지는 테이블에 앉아 이야기를 나눔 수연아버지 : 엄청 충격 받았지. 내가 아내와의 이혼이니, 상처니, 가난을 이유로 도망치는 동안... 내 딸은 날 잊었던 거야. 윤재문 속마음 : 꼭 그것 때문만은 아닌 것 같은데... 수연아버지 : 나는 실로 부모자격이 없는 사람이네. 그래서 이제라도 부모노릇을... 적어도 내 딸 울리는 사람은 지위나이고하를 막론하고 수연의 아버지 잡고 있던 컵에 금이갈 정도로 꽉 쥐고있음 ‘빠직 빠직’ 수연아버지 : 평생 쫓아다니며 피눈물을 뽑고, 뽑고, 뽑고 또 뽑을 생각이야. 윤재문 속마음 : ...으아아아아 수연아버지 : 그러니 잘해줘. 지켜보고 있겠네, 남동민. 윤재문 : ! ‘꿀꺽ㅠㅠ’ 강해미 : 인간이란 두려움을 주는 자보다 사랑을 주는 자에게 해를 끼치기를 덜 주저하는 사악한 존재다. 마키아벨리의 말이야. 너희 아버지는 제대로 두려움을 주는군. 네 애인이 너를 해치지 못하도록 말이야.. 그런데 저런 방법이 과연 통할까? 지나가는 여성이 말을 검 여성 1 : 어머! 재문작가님 아니세요?
윤재문 : 네?
여성 1 : 어머, 맞네! 저 작가님 그림 완전 좋아해요! 사진 한번만 찍어도 되요? 윤재문 : 아, 아니.. 여성 1 : 하나, 둘, 셋! 찰칵~ 꺅! 페북에 올려야지! 여성 1이 떠나고 수연아버지 : ... 재문? 윤재문 : 아, 그게 필명인데.. 수연아버지 : 그림? 윤재문 : 어, 음... 취, 취미로... 수연아버지 : 자네 변호사 아니었나? 윤재문 : ...아, 마, 맞는데...요 수연아버지 : 변호사 배지 내놔봐. 수연아버지 화내며 재문의 멱살을 잡음 ‘덥썩’ 윤재문 : 히이익!! 잘못했어요, 잘못했어요!! 수연아버지 : 너 이자식!! 감히 내 딸한테 사기를 쳐?!! 수연과 해미 그 모습을 발견함. 강해미 : 그리고 한 번의 단호한 폭력으로 더 많은 폭력과 혼란을 잠재울 수 있다면 군주는 당연히 짐승의 수단을 택해야하지. 김수연 : 꺄아아악!! 아빠 지금 뭐하는 거야!!! 수연이 오자마자 재문은 수연의 뒤에 ‘후다닥’ 숨음 수연아버지 : 마침 잘 왔다, 수연아!! 이 놈 변호사 아니래! 윤재문 : 사, 살려주세요오... 김수연 : ..... 수연아버지 : 너 이 자식! 이리 안와? 김수연 : 작가님 아무 잘못 없어! 내가 애인인 척 해달라고 한 거라고! 윤재문 : 그, 그래요!! 전부 다 수연씨가 시킨 거예요. 전 장말 수연씨 애인하기 싫었어요. 수연아버지, 김수연 : .... 훌쩍거리는 재문 윤재문 : ? 수연아버지 : 야 이 자식아! 내 딸 애인 노릇이 왜 싫어? 김수연 : 누군 작가님이 좋아서 애인해달란 줄 알아요? 착각하지 말아요! 나도 싫어!! 윤재문 : 으아아... 왜들 이러세요... 제 말은 그게 아니라... 강해미 : 마키아벨리도 결국은 존경 받고 명예와 영광을 차지하며 사랑과 신뢰로 가득한 삶이 좋다고 했어. 저런 모습으로 행복한 사랑을 가꿀 수 있을까?
연(緣)의 철학 5화 - 포기하는 용기
철학자문/
중동고 철학교사, 철학박사 안광복
"겁박으로 사랑을 지킬 수 있을까?"

사랑은 이루어지기 어렵습니다. 그 사랑을 지키는 일은 더 힘듭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서로의 사랑을 거듭 확인하려 합니다. 상대에게 나만 바라보겠다고 맹세하게 하며, 결혼이라는 계약(?)을 맺곤 합니다. 그래도 불안은 가시지 않습니다. 멋진 남녀는 어디에나 많지요. 내 연인이 그들에게 끌리지 않으리란 법은 없습니다. 더 조건 좋고 허우대 좋은 이들을 볼수록 내 마음은 움츠려듭니다. 사랑을 이유로 상대를 협박하게 되는 까닭은 여기 있습니다.

"내 딸 울리는 사람은 지위 나이 고하를 막론하고 평생 쫓아다니며 피눈물을 뽑고, 뽑고, 또 뽑을 생각이야."

수연 아버지의 말에는 진심이 절절하게 느껴집니다. 협박을 해서라도 딸의 사랑을 지켜주고 싶은 것이겠지요. 마키아벨리(Niccolo Bernardo Machiavelli, 1469-1527)는 이렇게 말합니다.

"통치자는... ...도덕적인 것이 항상 합리적이지 않다는 것을 깨달을 것이다. 군주가 국가를 지키려면 때로는 진실과 자비, 인간애와 종교를 거슬러 행동할 필요가 있다."

마키아벨리는 애국자였습니다. 그는 조국 피렌체는 힘없는 나라였습니다. 약한 나라가 살아남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무엇보다 '정치 감각'있는 지도자가 필요합니다. 필요할 때는 간이라도 빼줄 듯하다가도, 상황에 따라서는 으름장과 폭력도 서슴지 않아야 합니다. '목적은 수단을 정당화한다.' 마키아벨리의 생각은 이 한마디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나라를 지킬 수 있다면 그 무엇이라도 상관없다는 뜻입니다.

수연 아버지의 태도도 다르지 않습니다. 딸의 사랑을 지키기 위해서 예비 사위(?)를 서슴없이 겁박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서 과연 '진정한' 사랑에 이를 수 있을까요? 마키아벨리는 '지배자가 존경받고 명예와 영광을 차지하며 시민의 삶은 사랑과 신뢰로 가득 찬 세상'을 꿈꾸었습니다. 그러나 마키아벨리는 조국 피렌체 사람들에게 조차 버림받았습니다. 마키아벨리즘은 '피도 눈물도 없는 공포정치'를 뜻하는 말로 굳어졌습니다.

수연 아버지는 어떨까요? 과연 협박 받은 딸의 연인은 그 때문에 수연을 진심으로 사랑하게 될까요? 사랑에는 강제가 통하지 않습니다. 연애는 마음을 움직여야 하는 일입니다. 수연 아버지의 딸에 대한 '애정'은 많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니콜로 마키아벨리
마키아벨리는 1469년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가난한 변호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자신의 유년기를 돌아보며 "즐거움 이전에 참는 것을 먼저 배워야 했다."라고 말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자신의 영혼보다 피렌체를 더 사랑했던 사람이었다. 29세에 공직을 시작해 14년간 피렌체의 제2행정위원회 서기장 역할을 맡으면서, "발렌티노 공의 비텔로초 처형에 관하여", "독일에 관한 보고서", "프랑스에 대한 고찰" 등 수많은 정세 보고서를 남겼다. 1512년 피렌체 공화정이 무너지고 메디치 가문의 통치가 복원되자마자 현실 정치에서 배제되었는데, 그 후로는 저술 작업에 집중해 '군주론', '티투스리비우스의 로마사 첫 10권에 관한 강론', '전술론', '피렌체사'등의 작품을 남겼다.

정치 이론과 역사, 전쟁 분야만이 아니라 희곡과 시, 산문 등에서도 대단한 재능을 보였던 그는, 인간과 사회에 대한 현실주의적 인식에 기초를 두고 근대국가로의 전환기에 대응하는 정치철학을 개척했다. 하지만 세간에 인상적인 충격을 주고자 했던 그의 표현방식 때문에 자주 사악한 정치론의 주창자로 비난받기도 했다.

마키아벨리는 '군주론'에서 정치 행위가 종교적 규율이나 전통적인 윤리적 가치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고 주장함으로써 근대 현실주의 정치사상을 최초로 주창한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1513년에 원고가 완성된 '군주론'은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필사본 형태로 읽혀지다가 거의 사후인 1532년에 비로소 출간되었는데, 그 내용에 대한 비난이 거세어지자 1559년 교황 파울루스 4세에 의해서 교황청의 금서 목록에 등재되기도 했다.
제작
와이랩
재아
그림
SE
자문
안광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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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4-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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