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탐방 길라잡이

김해

김수로 왕의 전설이 숨 쉬는 곳 경상남도 김해시
경상남도 김해시
아이와 떠나는 여행은 아이에게는 물론 부모에게도 좋은 교감을 이룰 수 있는 선물입니다. 그만큼 아이와의 여행은 교육과 훈육의 목적이 아닌, 아이의 눈높이와 아이의 걸음을 따라 함께 놀이하며 소통하는 진정한 교감의 수단으로 기능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여행기는 아이와 부모가 서로에 대한 이해와 인정 속에서 여행하고, 더 나아가 바람직한 가족 문화를 구현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자 기획 되었습니다. 여행기 본문 속 미션과, 함께 첨부된 게임보드 등을 활용한다면 아이와 보다 즐거운 여행을 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탐방안내

탐방장소

경상남도 김해시 가야사 누리길 일대

탐방코스

국립 김해박물관(미션-포토존 미션! 가야 여행의 예습! 박물관에서 아빠와 찰칵!), 구자봉(미션- 노래미션! 구지가의 가사를 다른 동요에 붙여서 새롭게 만들어보자!), 수로왕비릉,  대성동 고분군(미션-체험미션! 가야 시대의 무덤 속으로! 고분체험 엘리베이터를 아빠와 함께 타보자!), 봉황대공원, 김수로 왕릉(미션- 체험 미션! 수로왕릉에서 가장 유명하다는 쌍어문을 찾아보자!)
예상 소요 시간은 3시간
이번 여행은 박물관에서 시작하여 가야사 누리길을 탐방하는 코스로 이루어져 있다. 모든 길이 산책로로 꾸며져 있지는 않지만, 경사가 완만하고 시야가 트여 있어 주변 경관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아이의 시선과 속도에 맞추어 걷는 여유를 가져보자.

소요경비

· 국립김해박물관 : 무료관람
· 대성동 고분군 고분 박물관 : 무료관람
아빠와 딸
아빠와 딸

준비물

· 편하게 걸으며 이동할 수 있는 가벼운 옷차림
· 걷는 길을 심심하지 않게 해 줄 간식거리 등

찾아오는 길

· 국립 김해박물관으로 찾아가자!
   경상남도 김해시 가야의길 190 (구산동 232번지)

· 자가용 이용 시 (서울 기준)
   ① 경부고속도로 - 대전JC → 중부고속도로(대전· 통영) → 진주 → 남해고속도로 → 서김해IC
   ② 중부고속도로(대전,통영) - 서울 → 이천 → 청주 → 대전 → 무주 → 함양 → 진주 → 서김해IC

· 대중 교통 이용 시 (김해 시내)
   ① 시내버스 - 구산 백조아파트, 김해 문화의 전당 또는 박물관역 하차
   ② 부산 - 김해 경전철 - 박물관역 하차
김해박물관 지도
※ 출처 : 네이버 지도
함께 보기
사회 교과서

우리 아이 교과서에 나와요!

5학년 1학기 사회
2. 하나된 겨레

(3) 삼국의 성립과 발전
김해는 한국 역사에서 보기 드문 연맹왕국이었던 가야의 역사가 시작된 곳이다. 김해 답사를 통해 가야 시대의 문화와 문물의 발전을 알아보자.
이야기 가야사 - 신화 시대부터 가야의 후손 김유신까지 책표지

관련 도서

이야기 가야사 - 신화 시대부터 가야의 후손 김유신까지
김경복 지음 / 출판 청아출판사

신비의 왕국으로 남아 설화로 여겨지기 쉬운 가야를 알 수 있는 책이다. 가야사를 이해하는 데 가장 핵심이 되는 테마 20가지를 선정하여 그것에 맞게 설명을 더하여, 가야의 독특한 역사와 문화를 가깝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가자 역사 속 가야: 김해 고령(발도장 쿵쿵 역사 시리즈 16) 책표지
가자 역사 속 가야: 김해 고령(발도장 쿵쿵 역사 시리즈 16)
최종순 지음 / 보리앤스토리 그림 / 출판 핵교

역사 속 지도와 유물, 유적지를 풍부하게 수록했다. 가야의 역사를 이끌었던 금관가야와 대가야를 중심으로 가야가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금관가야의 중심지였던 김해와 대가야의 중심지였던 고령을 중심으로 지배층의 고분군, 여러 유물들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알고가기

탐방 길라잡이

1. 잘 알지 못했던 가야 문화의 체험

선진 철기문명과 해양무역을 통해 독자적인 경제발전과 문화를 일궜던 가야는 동아시아 고대사의 미스터리라고 할 수 있다. 신비의 왕국으로 남아 설화로 여겨지기 쉬운 가야의 문화와 문물을 눈으로 확인해 보자.

2. 설화와 전설을 찾아서

가야는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만큼 수많은 설화와 전설을 품고 있다. 김수로 왕의 탄생 설화에서 시작하여, 어느 사건 하나 평범하게 지나가지 않았던 가야 왕국의 숨은 이야기들과 그 배경이 되는 지역을 만나보자.

3. 가족과 함께 걷는 역사 탐방

이번 답사여행의 코스는 시내를 돌아다니며, 그 가운데에 있는 가야 문화의 흔적들을 찾아가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내 속에 있는 유적들을 보며,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걷다 보면 가족 간의 거리는 더욱 가까워질 것이다.

아이와 함께 여행하는 법

1.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하자

설화와 전설은 이야기 속에 듣는 이의 상상력으로 채울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있다. 가야는 설화로서 남아있는 부분이 많은 만큼, 그 시간과 공간을 상상해보기도 하고, 그 시대를 살아갔던 사람들의 생활을 그려보며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여행을 만들어보자.

2. 아이의 눈높이로 시간을 즐기자

부모의 설명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아이의 눈높이와 발견이다. 부모가 알려주는 새로운 사실과 이야기들도 재미있지만, 아이의 눈에 비치는 모습들을 함께 발견해보는 것도 부모에게 또 다른 교육의 경험이 될 수 있다.

3. 이야기의 힘을 전해주자

우리는 가야에 대한 역사적 팩트보다, 신화적 요소와 설화를 더욱 잘 기억하게 된다. 이야기가 바로 그런 힘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아이에게 가야의 이야기와 그 의미를 들려준다면, 더욱 기억에 남는 여행이 될 수 있다.
김수로 왕 이야기
김수로 왕의 탄생 설화
후한의 세조 광무제 건무 18년 임인년(42년) 3월 계욕일이었다. 북쪽 산봉우리 구지에서 뭔가를 부르는 듯 한 이상한 소리가 들렸다. 그래서 백성들이 모여 소리를 들어보니 모습은 보이지 않은 채 사람 소리 같은 게 들릴 뿐이었다.
마을의 아홉 촌장이 산에 올라 거기 누구냐고 묻자, 이런 대답이 돌아왔다.
"하늘이 나에게 이곳에 나라를 세워 임금이 되라고 명하셨기에 내려온 것이다. 그러니 너희들은 지금 산봉우리 꼭대기의 흙을 파면서 "거북아 거북아 머리를 내밀어라. 만일 내밀지 않으면 구워먹으리" 하고 노래 부르되 뛰면서 춤을 추어라. 그러면 곧 대왕이 나타날 것이다."
아홉 촌장들은 이 말을 듣고 기뻐하며 춤을 추었고, 곧 하늘에서 자줏빛 줄에 매달린 붉은 보자기가 내려왔다. 보자기를 벗기자 금궤가 드러났는데, 아홉 촌장이 뚜껑을 열어 보니 황금 알 여섯 개가 들어있었다. 이튿날, 여섯 알들은 여섯 명의 동자들로 변했는데 용모가 하나같이 매우 훤칠했다.
사람들의 공경을 받으며 자란 여섯 동자중에 한 명이 왕위에 올랐는데, 세상에 처음 나타났다고 해서 이름을 수로(왕이 죽은 뒤의 시호로 수릉이라고도 했다)라고 지었다. 그가 바로 가락국의 왕 김수로였다. 나머지 다섯 사람도 각지로 흩어져 나라를 세우니, 이들이 만든 여섯 나라가 모여 가야 연맹을 이루었다.
※ 출처 : 삼국유사, 일연
탐방하기
출발
오늘 답사할 김해는 금관가야, 대가야, 성산가야 등 한국 역시에서 보기 드문 연맹왕국이었던 가야의 역사가 시작된 곳이다. 특히 김해에 자리잡고 있었던 금관가야는 김해 일대에서 생산되는 양질의 철을 바탕으로 활발한 해상 무역을 펼쳐 번영을 구가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가야연맹의 전성기를 이끌었다.
안내가야라는 이름의 유래
가야는 시대에 따라 금관가야와 대가야로 나뉘기도 하고 가락국, 구야국, 가량국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렇듯 가야가 가양한 이름으로 불리게 된 건 여러 부족이 연합해 만들어진 연맹국가였기 때문이다. 수 세기 동안 한반도 남부를 지배하면서도 통일 왕국을 이루지 못했기 �문에 여러 이름으로 불릴 수 밖에 없었다. 이들을 통칭하는 말로 가야라는 이름이 쓰이게 된 이유에 관해서는 여러가지 설이 있다.

조선 후기 실학자인 다산 정약용은 가야인들이 즐겨 썼다는 고깔을 뜻하는 가나(駕那)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다는 가설을 제기했다. 반면 육당 최남선 선생은 한국어의 겨래라는 단어가 변형되어 가야가 되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오늘날 학계에서는 가야연맹의 맹주국이었던 가락국(駕洛國)이라는 이름이 변형되어 가야가 되었다는 설을 정설로 받아들이고 있다.
Point 01국립 김해 박물관
국립 김해 박물관은 본격적인 김해 여행을 시작하기에 앞서 둘러보면 좋은 곳이다. 김해가 가야의 발상지인 만큼 이 박물관에는 김해 지역에서 출토된 다양한 가야의 유물, 유적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가야의 역사와 당시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자료들이 풍부하게 갖춰져 있다.
국립 김해 박물관 사진
박물관을 둘러보다 보면 자주 눈에 띄는 것이 철로 만든 칼과 공구, 장신구와 무수한 토기들이다. 철과 토기는 가야의 대표적인 특산물로 해상 무역의 밑거름이 되어 준 중요한 자원이었다.

가야는 풍부한 철광산을 바탕으로 제철기술을 발전시켜 양질의 철기를 생산해 냈는데, 그 과정에서 가장 큰 역할을 한 것이 송풍장치와 송풍관이었다. 철을 제련하려면 섭씨1500도를 웃도는 높은 온도를 유지해야 한다. 가야인들은 송풍장치를 통해 끊임없이 바람을 불어 넣음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했다. 국립 김해 박물관에는 이러한 방식으로 생산해낸 철기 유물들과 모형으로 재연된 당시의 제련과정이 전시되어 있다.
미션포토존 미션
오늘 가야 여행의 예습이 될 국립 김해 박물관앞에서 아빠와 함께 사진을 찍어보자!
김해 박물관 사진
국립 김해 박물관은 산책로를 통해 구지봉, 수로왕비릉(허황후의 묘)과 연결되며 김해시에서 지정한 "기야사 누리길"의 시작점이기도 하다. 가야사 누리길은 국립 김해 박물관과 대성동 고분군, 봉황대, 수로왕릉 등을 잇는 가야 역사 탐방길이다.
Point 02구지봉
국립 김해 박물관 전시실 건물 뒷길로 들어서면 야트막한 동산으로 이어지는 산책길이 나타난다. 침엽수가 우거진 길을 따라 언덕을 올라가면 넓고 완만한 봉우리에 도착하게 되는데, 이곳이 바로 김수로 왕 탄생설화의 배경인 구지봉(龜旨峰)이다.
구지봉 사진
삼국유사에 따르면 서기 42년, 하늘에서 여섯 개의 알이 구지봉으로 내려왔는데 알에서 태어난 여섯 명의 동자 중 한 명이 김수로 왕이었다고 한다. 구지봉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거대한 고인돌이 눈에 띈다. 돌 위에는 한자로 구지봉이라 쓰여 있는데 조선 시대의 대표적인 서예가 한석봉이 쓴 것이라고 전해진다.

구지봉은 해발고도가 높지 않아 오르기 부담이 없으면서도 김해시의 경관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장소다. 비록 김수로 왕이나 가야의 역사, 문화를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장소는 아니지만 널리 알려져 있는 김수로 왕의 탄생설화가 남아있는 장소인 만큼 한 번쯤 방문해 볼 만 하다.
미션노래 부르기 미션
구지가는 가사만 전해질 뿐, 멜로디는 남아있지 않다. 구지가의 가사를 다른 동요에 붙여서 함께 불러보자!
(가사) 거북아 거북아 머리를 내밀어라. 내밀지 않으면 구워먹으리♪
Point 03수로왕비릉
수로왕비릉 사진
구지봉을 지나 산책로를 따라 걷다 보면 구지터널 위를 지나게 된다. 이 길에 서서 주위를 둘러보면 아담한 한옥들로 둘러싸인 봉분을 발견할 수 있다. 김수로 왕의 배필이었던 허황후가 묻혀있는 수로왕비릉이다. 김해 김씨, 김해 허씨의 시조모이기도 한 허황후는 아유타국의 공주였는데 서기 48년 경, 오빠인 장유화상과 수행원들을 거느리고 가야에 와서 황후가 되었다고 한다.
안내김수로왕과 허황후의 결혼
건무 24년 무신년(48년)에 일어난 일이다. 남해 바다에서 붉은 돛을 단 배 하나가 가야의 해안가에 도착했다. 가야의 아홉 촌장 중 하나인 신귀간이 이를 김수로 왕에게 고하자 왕은 그 배에 왕후 될 사람이 있을 것이라며, 신하들을 보내 손님들을 정중히 맞이하게 했다. 배에 타고 있던 허황후는 그녀를 따르는 신하들, 그리고 수놓은 비단과 의상, 금은보화와 장신구 등을 짊어진 20여 명의 노비와 함께 내렷다. 김수로 왕을 만난 허황후는 자신을 아유타국의 공주라고 소개하며 자초지종을 털어 놓았다.
어느 날, 아유타국의 부왕이 꿈을 꾸었는데 옥황상제가 나타나서는 "가락국의 왕 수로는 하늘이 내려 보내 왕위에 오른 이로 신령스럽고 성스럽다. 그가 아직 배필을 정하지 못했으니 공주를 보내 짝을 지어주어라"하고 말하는 것이었다. 부왕은 꿈 내용이 범상치 않아 허황후를 배에 태워 가야로 보냈다. 김수로 왕은 태어날 때부터 허황후가 가야에 찾아 올 것을 예견하고 있었다. 그는 허황후와 혼인하자 태자 거등공을 낳고 행복하게 살았다. 허황후는 무려 157세까지 장수한 뒤 세상을 떠났다. 이에 가야의 백성들은 땅이 무너질 듯이 슬퍼했으며 구지봉 동북 언덕에 왕후를 장사 지냈다.
파사각 사진
왕비릉 정문으로 들어서면 오른편에 파사각(婆娑閣)이라는 작은 전각이 보인다. 허황후에 관한 전설이 남아있는 파사석탑(婆娑石塔)이 보관되어 있는 곳이다. 정면으로 쭉 뻗은 길을 따라 파사 석탑을 지나서 계단을 오르면 허황후의 봉분을 마주하게 된다. 비석과 축대 두 개를 제외하곤 별 다른 장식이나 상징물은 찾아볼 수 없는 소박한 모습이다.
안내파사 석탑의 전설
김수로왕비릉 초입에 있는 파사 석탑은 허황후가 아유타국을 떠나 가야로 올 때 배에 싣고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허황후가 부왕의 말을 받들어 가야를 향해 항해를 떠났을 때의 일이다. 바다를 지키는 파신의 노여움으로 인해 바다에 파도가 크게 일고 날씨가 좋지 않아 항해를 계속 할 수가 없었다. 할 수 없이 본국으로 돌아가 부왕에게 이 사실을 알리니, 부왕이 돌을 쌓아 만든 탑 하나를 배에 실어 바다를 건너게 했다. 허황후가 부왕의 명대로 하니 물결이 잔잔하고 날씨가 쾌청하여 무사히 가야에 도착할 수 있었다. 파사 석탑을 원래 금관성의 호계사라는 절에 모셔져 있었는데 조선시대 김해부사를 지난 정현석이 "이 탑은 허황후께서 야유타국에서 가져온 것이니 허황후릉에 두어야 한다"고 하여 현재의 자리로 옮겨지게 되었다.
Point 04 대성동 고분군
국립김해박물관 뒷길에서 시작되는 산책로는 구지봉을 지나 수로왕비릉을 거쳐 다시 박물관으로 이어지는 순환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다시 국립김해박물관으로 돌아와 정문을 나서면 본격적인 가야사 누리길이 시작된다. 가야의 길이라 쓰여 있는 팻말을 따라 10분 정도 걷다 보면 아파트와 빌라로 불러싸인 야트막한 언덕을 발견할 수 있다. 김해 주민들 사이에서 애꾸지(애기 구지봉이라는 뜻) 언덕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대성동 고분군이다
대성동 고분군 사진
언덕길을 따라 올라가면 곳곳에서 잘 다듬어진 돌무더기를 발견할 수 있다. 당시 발견된 분묘의 일부다. 분묘 발굴 당시 함께 발견된 유물들은 노출전시실과 대성동 고분박물관에서 관람할 수 있다. 노출전시관에는 발굴 당시 분묘의 모습이 그대로 복원되어 있어, 보다 생생한 고분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대성동 고분 박물관은 대성동 고분군을 둘러볼 때 꼭 들러봐야 하는 명소다. 작은 규모임에도 분묘에서 출토된 가야 토기와 망자와 함께 매장된 장신구, 청동, 솥, 청동 검 등 다양한 유물이 전시되어 있으며 가야인의 매장 문화에 관한 자료가 풍부하다.
대성동 고분군 사진
미션체험 미션
무덤에 들어가는 건 어떤 기분일까? 대성동 고문 박물관에는 고분 체험 엘리베이터가 있다.
아빠와 용기를 내어 무덤으로 들어가보자!
체험 엘리베이터 사진
Point 05봉황대공원
봉황대공원 사진
대성동 고분군을 나서서 다시 남쪽으로 조금 더 걸아가면 봉황대 공원을 만나게 된다. 이 공원은 가야의 서민 거주지와 패총(貝塚)이 발굴된 "봉황대 유적"을 중심으로 만들어 졌으며 넓은 잔디밭과 연못, 수목이 우거진 산책로를 겸비하고 있어 김해 시민들의 휴식처로 활용되고 있다. 연못가에서부터 시작되는 산책길에는 가야의 무역창고로 쓰였던 고상가옥, 서민들이 사용했던 움막들이 늘어서 있다.

봉황대 정상에는 가락국의 9대 임금 겸지 왕과 관련된 전설이 전해져 오는 황세바위가 우뚝 서 있고 그 아래 황세바위 전설의 주인공 여의를 기리기 위해 만든 여의각(如意閣)이 있다. 황세바위를 지나 내리막길을 따라가면 황동유적 패총전시관이 등장한다. 패총은 선조들이 먹고 버린 조개 껍데기가 쌓여 무더기를 형성한 것을 뜻한다.
황세바위 사진
안내황세바위 전설
가락국 9대 겸지 왕 때 절친 사이였던 황 정승과 출 정승이 서로 사돈을 맺기로 약속했다. 얼마뒤 황 정승이 아들을 낳아 이름을 "세(洗)"로 하고, 출 정승은 딸을 낳아 "여의(如意)"라 이름 지었다. 하지만 돈이 많고 세력이 강했던 출 정승은 막상 딸이 생기자 시집 보내기를 꺼리고, 딸 여의에게 남장을 시켜 키웠다. 점차 커 가면서 여의의 행동을 수상히 여긴 세가 어느 날 여의를 불러내 평소 자주 놀던 개라바위에서 오줌 멀리누는 시합을 하자고 제안했다. 놀란 여의가 고민 끝에 바위 뒤편에 있던 삼대(속이 빈 풀의 일종)를 이용해 위기를 모면했다. 얼마 뒤 여름 어느 날, 집 앞 해반천에 멱을 감으러 가자는 세의 제안을 받은 여의가 더 이상 숨기지 못하고 여자라는 사실을 털어놨다. 이들은 서로 간 사모의 정을 가졌었기에 출 정승도 결국 교제를 허락했고, 약혼도 시켰다.

그러나 결혼을 앞두고 신라군이 침범하자 세는 전장에 나가게 되고, 여러 싸움에서 큰 공을 세우면서 겸지 왕이 "하늘 장수"라는 칭호와 함께 외동딸인 유민공주와의 혼례를 명한다. 황세는 "약혼자가 있다"며 혼례 거부 의사를 밝혔으나 결국 강제로 부마가 된다. 이를 지켜본 여의는 크게 상심하며, 세를 그리워하다 스물 네 살의 꽃다운 나이에 생을 마감했다. 이후 황세 장군도 여의 낭자의 죽음을 알고 마음의 병을 앓다 그해 숨지고 말았다. 황세 장군과 결혼한 유민공주 또한 인근의 사찰에 들어가 수도승이 됐다.

출처: 김해민속지
Point 06김수로왕릉
봉황동 유적을 지나 동쪽 방면으로 뻗어있는 분성로를 따라가면 가야사 누리길의 백미이자, 김해의 대표적인 가야 유적지인 김수로왕릉이 나타난다. 사적 제 73호로 지정된 김수로 왕릉은 말 그대로 가락국의 시조, 김수로 왕의 무덤이다. 정문인 숭화문(崇花門)을 지나면 나무들이 우거진 잔디밭과 나무 기둥으로만 이루어진 붉은 문이 방문객을 맞이한다. 마치 솟대처럼 우뚝 서 있는 이 문은 홍살문이라 불리는 것으로, 신성한 구역이니 경의를 표하라는 의미로 세워놓은 것이다.
김수로왕릉 사진
김수로왕릉에는 김수로 왕과 허황후의 위패를 모신 숭선전(崇善殿), 두 사람의 초상화가 보관되어 있는 숭정각(崇禎閣) 가야 중엽에 만들어 진 것으로 추정되는 연꽃 모양의 연화대석(煙花臺石) 등 한 번쯤 둘러볼만한 것이 많다.
쌍어문 사진
그 중에서도 반드시 보아 두어야 할 것은 왕의 봉분 앞을 막아선 납릉정문(納陵正門) 문설주에 그려져 있는 쌍어문(雙魚門)이다. 물고기 한 쌍이 마주보고 있는 이 그림은 가야의 국장(國章)이자 신앙의 상징이었다고 전해진다. 원래 쌍어문은 메소포타미아 문명에서 처음 등장한 것으로, 허황후를 통해 가야에 까지 전파된 것으로 추정된다.

무려 158년간 가락국을 다스리다 세상을 떠났다고 전해지는 김수로 왕. 그가 묻혀있는 수로왕릉은 가야의 역사와 문화뿐만 아니라 바다 건너, 이국 땅에서 온 허황후의 자취까지 느낄 수 있는 김해와 가야 답사의 끝맺을으로 더할 나위 없다.
미션체험 미션
쌍어문 찾기!
김수로왕릉에서 가장 유명한 "쌍어문"을 찾아보자!
숨겨진 김해 이야기
하나. 김수로 왕과 석탈해의 도술 대결
김수로 왕이 가락국을 세우고 왕위에 올랐을 무렵, 완화국이라는 나라의 왕비가 임신하여 알을 낳았는데 그 안에서 ‘탈해’가 태어났다. 탈해는 키가 석 자요, 머리 둘레는 한자였는데 바닷길을 따라 가락국에 도착해서는 다짜고짜 왕을 만나러 왔다.
"나는 왕의 자리를 빼앗으려 왔소이다!"
김수로 왕이 대답하기를,
"하늘이 명하여 나를 왕위에 오르게 하고, 나라를 안정시켜 백성들을 편안케 했다. 그런데 어찌 감히 하늘의 명을 어기겠느냐?"
이에 탈해는 술법대결을 통해 자웅을 겨뤄보자고 제안했다. 수로왕이 이를 수락하자 탈해는 순식간에 매로 변신해 하늘로 날아올랐다. 수로왕은 이에 질세라 독수리로 변신했다. 탈해가 참새로 모습을 바꾸자 수로왕은 새매로 변해 맞섰다.
탈해는 자신이 수로왕의 적수가 되지 못함을 깨닫고 패배를 인정했다. 그는 배를 타고 가락국을 떠나 계림으로 향했고 훗날 신라의 왕이 되었다.
둘. 김수로 왕의 저주
신라 말 충지(忠至)가 금관성(金官城)을 침공해 성주(城主) 장군이 되었다. 그의 부하 영규(英規)가 김수로 왕의 제사 시설을 뺏어 단오에 고사를 지내니, 갑자기 들보가 부러져 영규가 깔려 죽었다. 충지가 두려워 비단에 김수로 왕 얼굴을 그려 치성을 드렸는데, 얼굴 그림의 눈에서 피를 한 말이나 쏟으니 그 그림을 불살랐다.
뒤에 단옷날 수로왕 사당에서 제사 지내는데, 영규의 아들 준필이 후손의 제물을 치우고 자기 제물로 제사하자, 제사가 끝나기 전에 준필이 병이 나 집에 가서 곧 죽었다. 나중에 도적들이 수로왕릉을 도굴하려 하니, 갑옷을 입은 군사가 무덤에서 나와 활을 쏘아 도굴하는 무리 7, 8명을 죽였다. 도망갔던 도적들이 또 나타나니, 30척이나 되는 큰 뱀이 묘에서 나와 8, 9명을 물어 죽였다.
고려 건국 후 성종 2년, 김해부 양전사 조문선이 수로왕릉 소속 토지의 반을 떼어내 백성에게 주려고 문서를 꾸미니, 조문선의 꿈속에 7, 8명의 귀신이 무기를 가지고 나와 매를 쳤다. 조문선이 아파서 꿈을 깨었는데, 그 길로 병들어 도망가다가 죽었다.
출처 : 삼국유사, 일연
게임보드
아이와 함께 역사탐방을 하며 미션을 수행할 수 있도록 "게임보드"를 제공해 드립니다. 아래 《탐방 자료실》에서 파일을 다운 받아 출력한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게임보드이미지
탐방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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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사진  │ 강민석
· 그림      │홍소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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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5-03-24
광화문에서 읽다 거닐다 느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