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연구소

변화를 거부하는 직장상사, 왜 그럴까?

 
마음연구소 : 변화를 거부하는 직장상사, 왜 그럴까? 마음연구소 : 변화를 거부하는 직장상사, 왜 그럴까?

항상 상사와의 마찰로 고민인 사람들이 있다.
그 이유는 변화와 도전을 수용하지 않는 상사 때문인 경우가 많다.
과거에 본인이 해왔던 방식만을 고집하며 틀린 걸 절대 인정하지 않는 직장상사.
이와 반대로 늘 새로운 도전을 하며 더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는 부하직원이라면
사사건건 상사와 의견충돌을 일으킬 수밖에 없다.

이처럼 변화를 거부하는 상사의 모습이 너무 답답하게 느껴질 때,
과연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그리고 변화를 거부하는 상사의 심리는 무엇일까?


 
  •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재생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이 안 될 경우 FAQ > 멀티미디어 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변화를 거부하는 직장상사, 왜 그럴까? 변화를 거부하는 직장상사, 왜 그럴까?

익숙하고 편안한 것을 선호하는 리더들

변화를 거부하는 리더와의 갈등은 ‘한 우물 파기’를 선호하는 리더의 성향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한 우물을 판다는 것은 좋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여기서는 변화를 거부하고 원래 하던 방식으로만 일하려고 하는 성향을 말한다. 다시 말해 이는 미래에 대한 변화가 적다고 생각했을 때, 현재 자신에게 익숙하고 편안한 영역을 계속 유지하고자 하는 현상인 것이다.

나이가 많을수록 미래의 변화를 적게 추정한다?

스페인의 조르디 쿠아드박 교수와 미국의 댄 길버트 교수 연구팀은 10대부터 60대까지 각 단위로 분류한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지난 10년 동안 자신의 가치나 성격이 얼마나 변했는지, 또 앞으로 10년 동안 얼마나 변할 것 같은지 두 가지를 묻는 실험을 진행했다. 결과가 어땠을까? 흥미롭게도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과거의 변화보다 미래의 변화를 더 과소평가했다. 지난 10년의 변화는 크게 느끼는 반면, 앞으로의 10년은 크게 변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는 것이다. 이미 경험했던 과거는 기억할 수 있지만 미래는 쉽게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실험에서 더 중요한 결과는 나이가 많은 사람일수록 변화의 정도를 훨씬 적게 추정한다는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미래는 변하지 않는다고 보는 상대적 고연령자들이 주로 리더의 자리에 있는 만큼, 그들은 한 우물만 계속 파게 되는 것이다. 앞으로 세상이 많이 변하지 않는다고 예측하게 되면, 지금까지 성공적으로 해왔던 일에 집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진다. 그러므로 이미 이룬 성과나 성공의 기억을 가진 조직의 리더일수록 미래 변화를 적게 추정해 한 우물 파기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이 어쩌면 당연한 현상일 수 있다.

집념과 끈기, 몰입이라는 한 우물 파기의 긍정적 측면

물론 한 우물을 오래 파는 것이 직전 성공에 의한 오판으로만 일어나는 일은 아니다. 인지심리학에서는 생각에 관한 욕구가 강한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그 욕구가 약한 사람들보다 한 가지 일에 오래 머무르면서 끈기를 가지고 잘 마무리한다고 알려져 있기도 하다. 이런 성향의 사람들은 자신의 목표 의식과 맞아 떨어지는 대상을 만났을 때 전적으로 몰입하며, 남들이 들여다보지 못하는 곳까지 파보고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즉, 한 우물 파기는 집념과 끈기가 있고, 생각이 깊은 사람들에게만 가능한 일이기도 하다.

리더들이여, 능력과 유혹을 냉철하게 구분하라

그럼 변화를 거부하는 직장상사와의 갈등,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상사는 우선 한 우물을 팔 수 있는 능력과 한 우물만 파고 싶은 유혹을 냉철하게 구분할 필요가 있다. 지혜로운 리더라면 이전에 들어간 비용이 적기 때문에 아직 성과가 나오지 않은 우물은 계속 팔 수 있도록 지지하고 격려해 줄 필요가 있다. 하지만 그 우물만 계속 파려는 이유가 기존의 비용과 성과에 의해서만 설명이 된다면 분명 다른 우물도 파보는 혜안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부하직원은 자신의 상사가 미래에 대한 확신과 변화에 대한 기대를 하게 만들도록 끊임없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변화를 거부하는 직장상사, 왜 그럴까? 변화를 거부하는 직장상사, 왜 그럴까? 변화를 거부하는 직장상사, 왜 그럴까?
[참고도서] <창의성이 없는 게 아니라 꺼내지 못하는 것입니다> 김경일 | 샘터
  • ·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입니다.
  • · 본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상업적 무단복제와 수정, 캡처 후 배포 도용을 절대 금합니다.
작성일
2021-08-12
광화문에서 읽다 거닐다 느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