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화문 읽거느 새단장 기념 이벤트 2016.01-18~02.29광화문 읽거느 새단장 기념 이벤트 2016.01-18~02.29

한준희의 인싸이트 싸커

대한민국의 또 다른 꿈은 이루어질까?

한준희의 인싸이트 싸커  : 대한민국의 또 다른 꿈은 이루어질까? 한준희의 인싸이트 싸커  : 대한민국의 또 다른 꿈은 이루어질까?
대한민국의 또 다른 꿈은 이루어질까?

국민 모두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축구 성적.
축구 국가대표 팀이 조금만 나쁜 성적표를 받아 들어도
비난 여론은 삽시간에 비등하곤 하는데…

이러한 환경 속에서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 한국 축구의 방법론에
커다란 울림을 선사한 인물들이 있다.
한국 축구사에서 가장 특별하게 평가 받을 만한 두 리더,
바로 히딩크 감독과 정정용 감독이다.

대한민국의 또 다른 꿈은 이루어질까?
 
  • 이동통신망을 이용하여 영상을 보시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재생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이 안 될 경우 FAQ > 멀티미디어 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본 콘텐츠는 역사적 사건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일부 내용은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한준희의 인싸이트 싸커 : 대한민국의 또 다른 꿈은 이루어질까? 한준희의 인싸이트 싸커 : 대한민국의 또 다른 꿈은 이루어질까?

말 한마디로 선수들을 일으킨 히딩크 감독

“I'm still hungry”. ‘나는 아직 배고프다’는 히딩크 감독의 어록은 지금도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되며 명언으로 남아있다. 이렇게 필요한 순간, 적절한 상황마다 재치 있으면서 믿음직스러운 멘트로 선수들의 정신력을 무장한 히딩크 감독.

대한민국 축구는 히딩크 감독 이전과 이후로 크게 달라지는데, 주먹구구식 전술과 투혼에 기댄 기존의 후진적 축구 시스템에 히딩크는 과학적 훈련 방식과 전술을 도입한다. 여기엔 경기 상황에 따라 어떻게 상대를 대해야 할지까지 철저히 포함되어 있었다. 불필요한 한국 축구의 관행을 타파하고 선수들의 강인한 정신력을 이끈 히딩크 감독은 2002년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군 위대한 4강 신화를 써냈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쓰는 흙수저 축구인, 정정용 감독

대한민국 축구에 존재하는 유리 천장. 선수 경력은 있지만 프로 선수가 되지 못했던 정정용 감독이 U-20 월드컵 대표팀을 맡게 된 것은 이변에 가까운 일이었다. 사실상 한국에서 성공하기 어려운 악조건을 지속적인 공부와 노력, 합리적인 지도법으로 극복해낸 정정용 감독은 대표팀을 준우승으로 이끌며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냈다.

특히나 학구적, 지성적 면모를 지닌 동시에 수평적, 자율적 분위기 속에서 소통과 이해를 통해 선수들을 조직화한 정정용 감독의 리더십은 선진형 리더로서 대한민국 축구가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또 다른 꿈은 이루어질까?

나쁜 팀은 없고 오직 나쁜 리더가 있을 뿐

축구에서는 물론 조직에서도 리더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선수들의 정신력을 무장케 한 히딩크 감독의 웅변술과 유리 천장을 깨고 실력으로 달려온 정정용 감독은 대한민국 대표 팀 최고의 기량을 이끌어내며 오래도록 기억될 신화를 완성했다.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21세기형 리더’, ‘선진형 리더’의 모습은 무엇일까? 두 리더의 공통점은 치밀한 준비와 분석을 바탕으로 아직 보여지지 않은 선수들의 잠재력과 가능성이 발휘될 수 있도록 이끌었다는 것이다.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없다. 시대 흐름에 걸맞은 좋은 리더와 합리적인 리더십이 더욱 많아질 때 우리의 꿈은 앞으로도 더 많이 이루어질 것이다.

[참고도서] <마이 웨이> 거스 히딩크 저, 조선일보사

  •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입니다.
  • 본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상업적 무단복제와 수정, 캡처 후 배포 도용을 절대 금합니다.
작성일
2020-07-15

소셜 댓글

SNS 로그인후 댓글을 작성하시면 해당 SNS와 동시에 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URL 공유시 전체 선택하여 복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