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는 슈퍼맨, 중국에는 관우. 한국에는 홍길동. 이들은 그 나라에서 영웅이라는 이름으로 국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슈퍼맨은 다른 영웅들과 달리 지구 밖 행성에서 날아온 우주인이다. 왜 미국에서는 슈퍼맨이라는 우주인이 나타났을까?
- 이동통신망을 이용하여 영상을 보시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재생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이 안 될 경우 FAQ > 멀티미디어 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본 콘텐츠는 역사적 사건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일부 내용은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슈퍼맨이 최초로 등장한 시기는 1938년, 1776년 영국에서 독립한 미국은 멕시코와의 전쟁에서 승리하며 넓은 북미 대륙을 차지하게 된다.
그리고 드넓은 영토 무궁무진한 자원, 기회를 찾아 전 세계에서 몰려든 인재들 덕분에 급성장하게 되는데, 여기에 1차 세계대전의 참전과 승리는 미국을 잘 사는 경제 대국으로 성장하는 동력이 되었다.
하지만, 1차 세계대전이 끝나자, 상황은 역전된다.
군수품 특수는 끝이 나고, 찾아온 경기침체,
대공황이 찾아온 것이다!
우리가 사는 세상에는 다양한 문화가 존재한다. 천 개의 나라에 있는
천 개의 문화를 줄 세울 수 있을까? 문화를 이해하는 방법에는 사회진화론과 문화상대주의가 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전세계에서 받아들이고 있는 개념은 공식적으로 문화상대주의다.
‘“각 문화는 환경과의 관계나 이주 경험, 인접한 타 문화로부터의 전파 등 나름의 고유한 역사가 쌓여 형성되는 것이므로 단순히 진화 도식으로는 설명할 수 없습니다.” - 프란츠 보아스
[인터뷰] 한 민 | 심리학자
다른 새로운 문화를 접할 때 낯설고 두려운 느낌이 드는 게 사실입니다. 그것은 사실 우리가 가진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이고요. 가장 중요한 전제는 그 사람들과 우리가 어떻게 관계를 맺어야 하느냐입니다. 어차피 같이 살아가고 공존해 나가야 할 주체라면 그 사람들의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해보는 열린 마음과 열린 생각이 필요할 것입니다.
내게 익숙하지 않은 다른 문화가 틀렸다고 낙인 찍고 혐오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그들의 가치가 어디에 뿌리를 두고 있고, 왜 그럴 수밖에 없는지를 생각하며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문화와 인간 심리를 이해하는 문화상대주의적인 시각, 틀리다가 아닌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다. 그렇게 서로를 인정할 때 함께 공존할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이다. 여러분은 세상을 볼 때, 눈이 먼저인가? 열린 마음이 먼저인가?
[참고도서] <슈퍼맨은 왜 미국으로 갔을까> 한민, 부키.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