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은 무엇인가? 왜 우리를 가족인가?
사람의 문제는 대부분 가족 내부에서 형성되고 심지어 대를 타고 발생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나 자신의 어떤 문제에서 어떻게 가족의 문제를 발견해 나가는지를 확인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가족의 문제에 영향을 받지 않고 인생을 주도적으로 개척해 나갈 수 있는지를 이번 강의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동영상 Play 안 될 경우 FAQ > 멀티미디어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부 : "나의 가족 나의 사람들"
부모가 주어야 하는 것들은 무엇인가?
부모들은 자신이 가지지 못한 취약한 부분을 자녀들에게 강조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적절한 의사소통을 못하는 사람은 정직을 강조하며 자녀들에게 물려주려 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 자녀들이 위기상황에 부딪히게 되는 경우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부모가 줄 수 있는 것들
-재산, 물건 등 물리적 형태의 것들
-지식, 노하우, 가치관은 전수가 가능한데 어떤 태도로 전달하는지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
-가치관, 취향에 대한 태도, 사회나 사람을 보는 시각, 열정, 태도는 자녀 입장에서 긍정적으로 판단되는 경우 가장 크게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중축’이론에 의하면 땅과 하늘이 사람에게는 있어야 합니다. 땅처럼 편안함을 주는 이상적 부모와 자기의 완벽함을 알려주는 반사 자기대상 같은 존재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형제자매와의 관계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과의 관계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끼치는 가족의 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송형석
원장
마음과 마음 정신과 원장
고려대학교 및 동대학원 박사 졸업
대한정신약물학회 정회원, 대한소아청소년의학회 정회원
저서 <가족심리백과>, <까칠하게 힐링>, <위험한 관계학>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