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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 대 영화

쇼데를로 드 라클로의 위험한 관계

위험한 관계 욕망과 사랑의 경계는 어디인가?
1959년 프랑스 로제 바딤 감독과 1988년 미국 스티븐 프리어스 감독의 《위험한 관계》, 1989년 밀로스 포먼 감독의 《발몽》과 10년 뒤인 1999년 로저 컴블 감독의 《사랑보다 아름다운 유혹》. 그리고 2003년 이재용 감독의 《스캔들, 조선남녀상열지사》
이 다섯 편의 영화에는 공통점이 있다. 시대와 국가, 감독의 개성은 다르지만 같은 원작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1782년에 출간된 프랑스의 소설 『위험한 관계』이다. 18세기 프랑스 귀족사회를 배경으로 한 쇼데를로 드 라클로의 이 소설이 왜 이렇게 시대를 떠나 영화로 만들어지는 걸까. 사실 『위험한 관계』는 재미있는 소설도, 읽기 편한 소설도 아니다. 당시 프랑스 귀족사회의 타락을 풍자했다고 하지만, 통렬한 느낌도 들지 않는다. 남녀의 성과 욕망을 다루고 있다고 『채털리 부인』처럼 묘사나 표현이 노골적이고 자극적이라고 지레짐작 해 음흉한 마음으로 접근하다가는 실망하기 십상이다.
소설 위험한 관계
소설 『위험한 관계』는 시작부터 끝까지 서간체로 되어 있다. 등장인물들 간에 오고 간, 무려 175통의 편지를 통해서만이 사건이 흘러가고, 인물들의 관계가 얽히고, 시대의 풍속을 드러낸다. 일종의‘훔쳐보기’이다. 라클로가 왜 이런 방식으로 소설을 구성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다만 성에 대해서는 유독 강한 유혹에 빠지는 인간들의 관음증을 자극하기 위한 것인지 모른다.

그러나 아무리 남녀의 사랑과 욕망의 은밀한 이야기라 하더라도 그것을 오로지 편지를 통해서 엿본다는 것은 고통스러운 일이다. 인간이 가진 ‘관음증’은 시각적 본능을 가지고 있다. 관음이란 말 자체가 ‘본다’이지 ‘읽다’나 ‘듣는다’는 아니다. 그래서 영화는 소설 『위험한 관계』의 읽기를 눈앞에 생생한 모습으로 펼쳐 보이고 싶어 하는 것이다. 성과 영화, 이 둘의 결합만큼 ‘관음적’인 야합도 없다.

편지는 일종의 자기고백이다. 인물들 각자가 특정대상에게 자신의 행동과 생각과 느낌을 글로 고백한다. 소설이 이따금 서간체를 선택하는 이유 역시 여기에 있다. 독자들에게 특권과 우월의식을 준다. 편지를 읽음으로써 마치 자신이 그들의 은밀한 고백을 엿보고 있으며, 자신도 그것을 공유하게 됐다는 착각을 주려 한다. 심지어 모든 편지를 읽어볼 수 있는 권리를 부여 받음으로써 독자들은 소설 속의 등장인물들이 모르는 사실까지도 다 알고 있는 전지적 존재가 된다. 작가가 노리는 것이기도 하다. 작가전지적 시점보다 독자를 더욱 합법적인 관음주의자로 만들어야만 소설이 그려내는 성과 욕망이 더욱 자극적이고 흥미로울 테니까.
소설 『위험한 관계』도 그렇다. 라클로는 어떤 인물에 대해서도 선악, 호 불호를 내리지 않는다. 상처받은 영혼으로 교활하게 성의 욕망과 유혹을 이용해 복수를 하는 메르테유 후작부인도, 그녀를 소유하고 싶은 욕망에 사로잡혀 타락한 성적 게임에 빠져든 발몽 자작도, 그의 게임에 속아 육체를 버리고 자살하는 투르벨 법원장 부인도, 그들의 게임에 하나의 소도구가 되어 발몽에게 순결을 빼앗기게 된 세실 볼랑주도, 그녀를 사랑했지만 음모에 속은 것에 격분해 발몽을 죽이고 마는 당스니 기사까지도.
라클로는 그들을 동정하거나, 미워하거나, 함부로 심판하지 않는다. 그것을 독자들의 몫으로 돌린다. 그는 자신의 소설은 “사람들(특히 여인들)이 작품 속 인물들 같은 불행한 길에 빠지지 않도록 사교계에서 수집하여 사람을 교화시키기 위해 간행한 서간집일 뿐”(대산세계문학총서 67, 윤진 번역의 『위험한 관계』의 해설)이라고 말한다.
라클로의 말대로 소설 『위험한 관계』는 불행한 이야기를 담은 소설이다. 사랑과 미덕이 가져온 불행이 아니라, 그것을 악덕과 방종으로 타락시킨 인간들의 불행이다. 바람둥이 발몽에게 여자는 성적 욕망 충족의 대상일 뿐이다. 그에게 사랑은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한 거짓 감정, 사치에 불과하다. 젊은 나이에 과부가 된 교활한 여자 메르테유 후작부인에게 성은 복수의 수단이다. 이 둘 사이에 위험한 게임이 가능한 이유는 발몽이 메르테유와의 관계를 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메르테유는 발몽의 그런 태도와 감정을 자신의 복수를 위해 이용한다. 은밀하고 타락한 게임에는 반드시 음모가 뒤따른다. 게임과 음모의 희생자는 투르벨 부인과 열여섯 살의 어린 처녀 세실 볼랑주이다. 비뚤어진 악덕과 방종, 욕망과 탐욕이 노리는 것은 언제나 선과 순결, 사랑과 미덕이다. 메르테유에게 세실은 자신을 버린 남자 제르쿠즈 백작이 선택한 여자이고, 투르벨 부인은 자신만을 탐하는 남자 발몽 자작에게 한 눈을 팔게 하는 여자다.
메르테유는 둘을 동시에 파멸시킴으로써 복수도 하고, 자신의 남자도 차지하기 위해 발몽의 자존심과 욕망을 교묘히 부추긴다. 그녀의 음모에 놀아나 발몽은 세실이 어머니 몰래 당스니를 좋아하게 된 것을 이용해 그녀의 처녀성을 빼앗아 버리고, 정숙하고 순수한 여인 투르벨의 육체를 온갖 사랑의 미사여구와 치밀한 계획으로 마침내 정복해 버린다. 그러나 비극은 발몽에게도 다가온다. 감정변화 때문이다. 그는 바람둥이로 수많은 여자를 정복했지만, 투르벨에게만은 감정이 달랐다. 처음에는 오로지 게임에서 이기기 위해, 그래서 메르테유를 자신의 소유로 만들기 위해 시작했고, 자기를 경멸하고 혐오했기에 더욱 집착했다. 거짓 사랑이었고, 고백이었고, 감정이었다. 그러나 그녀는 그것을 진실과 사랑, 용기와 행복으로 믿었다. 그런 그녀를 보면서 발몽 스스로도 단순히 육체적 욕망과 정복이 아닌 사랑을 느끼게 되었다.
악녀 메르테유가 그것을 그냥 놓아둘 리 없다. 그 순간 둘의 위험한 관계도 파국으로 치달을 수밖에 없다. 배신과 폭로와 술수는 결국 투르벨 부인과 발몽을 죽음으로 몰아가고, 세실을 평생 수녀로 살게 만든다. 메르테유도 죄값을 면할 수 없다. 파리 사교계에서 온갖 모욕을 당하고는 영원히 추방돼 시골로 도망간다. 『위험한 관계』에서 메르테유와 발몽, 발몽과 투르벨, 세실과 메르테유가 주고받았던 고백과 고민의 편지들이 그들의 얽힌 음모와 비극을 밝히는 증거로 바뀐다. 그 증거들, 심지어 편지 곳곳에 심어있는 심리묘사까지 알고 있는 독자들이야말로 냉엄한 심판자이다. 소설 『위험한 관계』가 가진 독특한 매력이자, 175통의 편지를 끝까지‘관음’하게 만드는 힘이다.
영화 스캔들 조선남녀상열지사 포스터
어느 시대, 나라에나 타락한 인간은 있고, 그 타락은 성의 풍속도를 통해 가장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육체적 성에 대한 태도가 이성과 도덕, 감정과 이탈의 중요한 경계인 이유는 때론 그것이 그 시대와 인간까지 규정하기 때문이다. 어느 때에도 그 경계를 함부로 무너뜨리는 타락한 인간들은 있었다. 그래서 신분제도가 엄격하고, 유교적 도덕관념이 사방에 벽을 치고 있는 조선시대에 《스캔들, 조선남녀상열지사》이 나올 수 있었다.

1931년 중국 상하이라고 예외는 아니다. 때문에 《위험한 관계》가 허진호 감독에 의해 여섯 번째 영화로 만들어 질 수 있었다. 일본의 중국침략으로 불안하면서도, 개방과 자본주의 물결로 쾌락이 양립하던 그곳 상류사회에도 셰이판(장동건)이란 바람둥이가 있었고, 질투와 탐욕에 빠진 여자 모지에위(장백지)가 있었으며, 그들의 타락한 게임에 희생자가 된 정숙한 미망인 뚜펀위(장쯔이)와 어린 소녀 베이베이도 있었다.

중국의 옷을 입었다고 《위험한 관계》가 즐겁고 행복한 관계로 바뀌거나 달라질 수는 없다. 다만 분위기만은 18세기 프랑스와는 다르다. 소설 『위험한 관계』는 냉정하고, 《스캔들, 조선남녀상열지사》는 농염하다면, 상하이의 《위험한 관계》는 밀로스 포먼 감독의 《발몽》처럼 유쾌하고 발랄하면서도, 한편으로 애잔하고 애틋하다. 영화가 동양적인 가치관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고, 다음은 궁극적으로 신랄하고 냉소적인 시대풍자나 세태풍자보다는 그래도 사랑이란 미덕을 버리지 않으려는 멜로 본질에 대한 애착 때문일 것이다.
그것이 프랑스의 《위험한 관계》와 달리 이 영화의 등장인물 모두를, 심지어 메르테유의 변신인 모지에위까지 따뜻한 시선과 연민으로 바라볼 수 있게 만든다. 이 영화에서 관객은 은밀한 관음자나 냉정한 심판자가 아니다. 가슴에 안타까움이 가득한 동병상련의 이웃들이다. 그것이 위험한 관계가 빚어낸 욕망과 타락까지도 아름다운 사랑으로까지 승화시킨다. 두 여배우의 강하면서도 대조적이고, 섬세하면서도 함축적인 심리연기가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이다.
그러고 보면 『위험한 관계』는 어떤 시대, 지역, 분위기로 영상화 하느냐가 중요하지 않다. 적나라한 묘사도 매력이 아니다. 눈빛, 눈동자의 작은 움직임만으로도 냉담과 갈등, 떨림과 기쁨, 절망과 분노를 표현할 줄 아는 배우들이 있어야 빛난다. 스티븐 프리에스 감독의 영화에서 존 말코비치, 글렌 클로즈, 미셀 파이퍼가 그랬고 허진호 감독의 영화에서는 장쯔이와 장백지가 그렇다.
『위험한 관계』는 얼핏 보면 자극적이고 시각적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사실 심리적인 작품이다. 가령 이런 것들이다. 투르벨 부인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발몽의 고모뻘 친척인 로즈몽드 부인은 이렇게 말한다. “남자에게 독점욕은 그저 좋아한다는 의미하고, 결국 쾌락을 증가시킬 뿐이죠. 다른 대상이 나타나게 되면 사라지진 않더라도 약해집니다. 하지만 여자에게 독점욕은 아주 깊은 감정이죠.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욕망 외에 다른 욕망들을 모두 제거해 버리니까요.”
말이나 대사가 아닌 오직 몸짓과 표정으로 이것을 표현할 수 있는 배우가 과연 얼마나 있을까. 그래서 장쯔이를 다시 보게 된다.
이대현(영화평론가)『15세 소년, 영화를 만나다』 『열일곱, 영화로 세상을 보다』 『영화로 소통하기, 영화처럼 글쓰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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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3-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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